[아주초대석]"서울은 최고의 자전거·보행 친화적 도시...'따릉이'가 견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두일 선임기자
입력 2023-05-07 12: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

  • '따릉이', 누적 대여건수 1억 4000만건

  • 이달 21일 '2023 서울 자전거 대행진'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국내 최고의 교통전문가다. 그는 지난 2015년 공공자전거 따릉이 정책을 내놔 현재까지 회원수 380만명, 누적 대여건수 1억 4000만건을 돌파시켰다. [사진=유대길 기자]


서울 도심을 다니면 어디든지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는 시민들을 만날 수 있다. 점심시간 잠깐의 휴식을 즐기는 직장인부터, 시장을 보고 귀가하는 어르신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생활 교통수단으로서 자전거를 즐긴다.
 
이런 변화의 중심에는 서울 교통정책을 이끄는 수장인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이 있다. 교통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등 교통 행정 업무를 두루 경험한 교통 전문가로서, 2015년 교통기획관 당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도입과 대중교통 요금 조정, 9호선 혼잡도 개선 등 굵직한 주요 교통 정책을 이끌었다.
 
따릉이 등 자전거, 보행 정책의 기틀 마련을 추진했던 만큼 자전거에 대한 그의 애정은 남다르다. 직접 반포 한강공원 등에서 자전거를 자주 타는 마니아이기도 한 그는 한강사업본부장 재임 시절에도 자전거 도로 개선, 안전대책 강화 등에 지속적인 관심을 쏟았다.

다음은 ‘자전거 타고, 걷기 좋은’ 대표 도시, 서울시 교통정책을 총괄하는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과의 일문일답.
 
-서울은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자전거 타기 좋고, 걷기 좋은 도시’다. 서울 도심을 바라보면 일상 속 풍경이 과거와 크게 바뀌었는데 이유는.

"수도 서울을 대표하는 가장 상징적인 도심 공간인 광화문과 시청이 걷고, 자전거 타기 좋은 환경으로 변화한 점만 봐도 고무적이다. 현재 서울 도심의 모습은 푸른 숲 아래에서 시민들이 걷고, 휴식을 즐기는 모습으로 가득하다.
 
그러나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서울 도심은 완전히 다른 곳이었다. 시청 인근 세종대로만 보더라도 9차로 이상으로 자동차만 가득했다. 하지만 지금은 회색빛이 가득했던 과거 시절이 있었음을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로 풍경 자체가 바뀌었고, 온전히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변화했다. 이 모두가 그동안 시 차원에서 자전거, 보행 친화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다.
 
이렇게 서울시는 정책-인프라-문화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며 자전거, 보행친화 정책을 전국 선도 모델로 이끌고 있다.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 안착 (정책) △도로공간재편 (인프라) △교육 및 행사 (문화)까지 다양한 정책을 연계 추진하며 친환경 수단인 자전거와 보행이 시민들의 생활 이동수단으로 정착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타 지자체가 참고하는 우수 정책 모델로 귀감이 되고 있고, 그 공적을 인정받아 지난 2022년에는 ‘자전거 활성화 대통령 표창’도 수상했다."

-따릉이는 대표적인 인기 정책이다. 사실 이렇게 성장하리라고 몇 년 전만 해도 예상하지 못했는데 성공 비결은 무엇인가.
 
"2015년도 첫 도입 이후 8년이 지난 ‘따릉이’는 지난 3월 기준 회원수 380만명, 누적 대여건수 1억 4000만건을 돌파하며 연일 새로운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운영현황도 자전거 4만3500대, 대여소 2749곳 규모로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시민들이 뽑는 우수 정책 투표에서도 17~19년 연속으로 1위를 차지하며 서울시의 대표적인 히트 정책이 됐다. 따릉이의 인기가 워낙 높다보니 ‘따세권(따릉이+역세권)’이라는 단어가 나오고, 실제로 인근 지역에 따릉이 대여소를 만들어 달라는 요청도 있을 정도다.
 
지금은 명실상부 전국적인 성공 사례로 꼽히는 대표적인 정책으로 발돋움했지만, 2015년 교통기획관 재임 당시에는 분위기가 달랐다. 당시 따릉이를 처음으로 도입하는 시기였는데, 사업 초기에는 자전거 문화가 지금처럼 활성화되지도 않았을뿐더러, 공유 수단에 대한 개념도 거의 없어 비관적 전망이 컸다. 그러나 대중교통을 연계하는 단거리 생활 교통수단으로서 성공 잠재성이 충분하다는 확신이 있었다. 실제로 지하철, 버스정류장 중심으로 거치대를 설치하고, 애플리케이션 등 사용 편의성을 향상시키니 지속적으로 대여건수가 증가했다. 여기에 ‘따릉이’라는 친숙한 이름과 브랜딩 전략도 정책 성공에 한몫을 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일상 회복이 시작되면서 보행, 자전거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차도를 줄여 전환하는 과정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과거와 달리 교통환경이 자동차가 아닌 대중교통, 친환경 수단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고, 시민 인식도 달라지고 있다. 계절 변화 속에서 보행, 자전거, 대중교통이 공존하는 도심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
 
이 중 가장 핵심적인 정책이 바로 ‘보행자 중심 도로공간 재편 사업’이다. 기존의 차도를 축소해 보도나 자전거도로를 위한 공간을 넓히는 것이다. 이미 서울시는 퇴계로, 세종대로, 청계천로 등 7개 도로 9.46㎞ 구간의 도로 재편을 마친 상태다.
 
특히 올해는 충무로 공사를 추진해 도심 속 보행 공간을 넓힐 예정이다. 사업 전후 결과도 뚜렷할 것으로 예상된다. 충무로는 실제 현장을 방문해보면 인쇄소나 소형점포가 밀집해 보행로가 매우 좁은 구간이다. 충무로역부터 을지로3가역, 종로3가역이라는 도심지 주요 지하철역 사이에 위치해 있고, 앞뒤로는 남산한옥마을과 광장시장, 종묘까지 도심 관광지까지 집중돼 있어 지역 가치가 매우 높다. 그러나 노후하고 좁은 보도 환경에 상가 조업까지 이뤄지다 보니 지역 일대가 활성화되지 못했다. 따라서 충무로의 보도 환경을 재정비해 개선할 예정이다. 또한 이 구간은 ‘청계천 자율주행’ 운행 구간과도 맞닿아 있어 미래 교통까지 경험할 수 있는 곳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차도를 축소해 그 공간을 시민에게 되돌려주자는 취지다보니, 교통정체나 공사로 인한 불편을 우려하는 상인, 지역주민의 이해를 구해야 할뿐더러 교통안전시설 심의 등 경찰과 협의도 거쳐야 한다. 결코 쉽지 않은 과정이지만, 지역주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사업 효과를 홍보하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다행히 상권, 문화 등 다방면의 활성화 사례가 알려지면서 과정을 이해하는 분들도 늘어났다. 서울길의 인상을 바꾸는 대표 정책인 만큼 최선을 다하고 있다."
 
-문화 변화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인프라 중심의 대중교통과 달리 정책 수립 방향이 완전히 다를 듯한데 주력하는 부분이 있다면.
 
"자전거, 보행정책은 인프라 운영 관리에 중점을 둔 대중교통 정책과는 분명히 다르다. 쉽게 말해 존재하지 않았던 정책을 만들어 문화를 정착 시켜야 하기 때문에, 아무 배경도 없이 완전히 새로운 그림을 그리는 것과 같다. 특히 자전거는 레저수단이라는 인식이 강했기 때문에, 동호인 이외에는 참여할 수 있는 문화 행사가 전국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이기도 하다.
 
따라서 도로 등 편리한 이용 환경 조성은 물론이고, 자전거에 대한 경험을 늘릴 수 있도록 교육, 문화행사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봄철 따뜻한 날씨를 맞아 이달 21일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라이딩 행사인 ‘2023 서울 자전거 대행진’이 열린다. 약 6000명 규모의 시민들과 자전거인이 모여 서울 시내 광화문광장부터 월드컵공원까지 차 없는 도로 위 21㎞를 시원하게 달리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올해는 서울을 방문하는 외국인 방문객도 참여할 수 있도록 열린 행사들을 만들 예정인데, 국제 행사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달 28일에는 자전거를 사랑하는 모든 분들, 그리고 가족단위의 시민들을 위한 ‘2023 서울 자전거 축제’도 개최된다. 릴레이 자전거를 통한 기부 이벤트, 유명 스포츠선수들의 자전거 인력거 셔틀 운행, 자전거로 주스만들기, 자전거 묘기공연, 자전거 안전 교육, 자전거 튜닝 행사 등 자전거에 대한 관심과 흥미 붐을 일으킬 수 있는 축제로 꾸며진다.
 
자전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필기·실기 교육인 ‘자전거 인증제’, 학교 등을 찾아가 교육하는 ‘맞춤형 자전거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지난 2022년부터는 방치 자전거를 재활용해 판매하는 ‘재생자전거’ 사업도 추진하며 창의적인 사업 구현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도 발굴하고 있다.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전 연령의 시민이 자전거 문화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기적으로 연계된 다양한 정책을 열심히 추진하고 있다."
 
-보행, 자전거에 이어 이제는 공유킥보드까지 새로운 현안들도 생겼다.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무엇이라 보는지.
 
"무엇보다 가장 시급한 것은 개인형 이동장치(PM) 대여 사업이 제도권으로 들어와 지자체가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법안이 제정돼야 한다. 따라서 시는 PM 대여업을 신고제에서 등록제로 바꾸는 ‘개인형 이동수단의 안전 및 이용활성화에 관한 법률안 제정’에 대해 국토부, 관계 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를 갖고 있고 국회에도 신속한 법안 제정을 요청하고 있다.
 
현재 관련 법안이 없어 관리나 감독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지만, 조례개정을 통해 PM 견인 비용 부과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고, 전국 최초로 PM 견인제도를 시행하는 등 서울시 차원의 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타 지자체에서도 방치 킥보드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어, 관련 기준을 서울시 정책을 참고하고 있다.
 
PM 주차 문화 정착을 위해 주차구역 192곳 조성, 지속적인 캠페인, 단속 등을 추진하며 시민들의 인식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자전거 교육과 병행하여 PM 실기 교육도 실시하는 등 안전 이용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서울 따릉이 창원의 누비자 따라한건데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