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당' 민형배 "의도치 않게 소란...비판ㆍ조언 겸허히 수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3-04-26 18: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취업 후 학자금 상환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대한 안건조정위원회에서 민형배 무소속 의원이 자신의 안건조정위원회 참여에 대한 국민의힘의 문제 제기 발언에 대해 반박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지난해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 과정에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다가 1년 만에 복당한 민형배 의원은 26일 "헌재와 당의 판단을 존중한다. 의도치 않게 소란스러웠다"고 말했다.

민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다시 민주당으로 돌아간다. 응원해 주셔서 고맙다"며 이같이 적었다.

그러면서 "송구하다"며 "비판과 조언을 겸허하게 듣겠다"고 강조했다. 당 안팎에서 제기되는 '위장 탈당' 논란 이후 다시 복당한 것을 두고 비판 여론이 여전한 것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소속이던 민 의원은 지난해 4월 '검수완박법'의 안건조정위원회 회부를 앞두고 민주당을 탈당했다.

안건조정위는 민주당 3명, 국민의힘 2명, 무소속 1명으로 구성됐다. 이 중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법안의 전체회의 상정이 가능한 상황이었다.

이후 국민의힘은 민 의원의 탈당 등 검수완박 입법에 위헌·위법성이 있다며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 심판을 청구했다. 하지만 헌재는 입법 과정에 위법은 있었음에도 '검수완박법' 자체는 유효하다고 최종 결론 내렸다.

민주당 지도부는 같은 날 오전 최고위 회의에서 민 의원의 복당을 전격 의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