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xEV 보호차체 얼라이언스 기업 지원 플랫폼 사업 공모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동) 최주호 기자
입력 2023-04-17 16: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5년 간 총 사업비 222억원 투입, 전기차 보호차체 충돌 시험 센터 및 장비 구축

  • 전주기 기업 지원으로 전기차 보호차체 신시장 진입

미래모빌리티 기술센터 전경. [사진=경상북도]


경북도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xEV 보호차체 얼라이언스 기업 지원 플랫폼 구축' 공모 사업에 선정돼 5년 간 총 사업비 222억원(국비 96억원 포함)을 확보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공모 사업은 경산 하양 지식산업지구 내 2027년까지 5년 간 총 222억원(국비 96억원, 도비 38억원, 경산시비 88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경북테크노파크가 주관하고, 경북IT융합산업기술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추진한다.
 
전기차 보호차체 충돌안전 시험동(1603㎡) 건립, 설계·해석, 제작, 평가 등 전주기 지원을 위한 공동 활용 장비(9종) 구축, 보호차체 핵심부품 사업 전환 및 기술고도화 기업 지원 등 전기차 차체·섀시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신시장 진입을 지원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사업이다.
 
경북도는 사업을 통해 970여 명의 고용 창출과 2080억원의 생산 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기차 차체·섀시 산업의 산․학․연․관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얼라이언스 협의체를 구성해 경북도 자동차부품 업체의 미래차 글로벌 신시장 진입을 위한 지원 체계도 마련할 계획이다.
 

전기차 참고 사진 [사진=경상북도]

최근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 RE 100 등 환경규제 강화로 전기차 보급이 급속도로 확대됨에 따라, 충돌 사고로 인한 배터리 화재 사고 인명피해 발생률도 13%(내연기관 자동차 0.5%)로 매우 높은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전기차 하부 충돌에 대한 안전 법규가 강화되고 있으며, 승객 보호 기능이 내연기관차 엔진 변속기에서 전기차 배터리 보호 프레임 등의 구조물로 변화하면서 전기차 보호차체 중요성이 나날이 증대되고 있다.
 
경북도에서는 이번 사업을 통해 구축하는 충돌 모사 장비 등을 활용해 기계적 안전성 시험인 동하중 안전성을 검증한다.
 
더불어 경산 지식산업지구 내에 기 구축된 무선전력전송기술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는 무선 충・방전 장비 등 10종으로 전기적 안전성 시험과 전자파 실증장비를 활용한 EMC(전자파 적합성)/EMI(전자파 간섭) 시험, 미래차부품기술센터에서 도입한 피로내구시험기 등 3종으로 정하중에 대한 안전성 시험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영석 경북도 경제산업국장은 “전기차 보호차체 충돌안전 기업 지원을 통해 경북도 차체·섀시 자동차부품 업체의 경쟁력 강화와 매출 증대, 고용 창출 뿐만 아니라 미래차로 사업 전환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기업들이 미래차 부품산업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춰 다양한 방면에 미래 신성장 동력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