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곤충산업 메카로 우뚝 서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3-04-11 17: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북도·진안군, 곤충산업거점단지 공모 참여…이달 하순 발표

진안군청 전경[사진=진안군]

곤충 생산·가공 및 유통 시스템 구축을 위한 농림축산식품부의 곤충산업거점단지 공모사업에 진안군이 참여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11일 전북도에 따르면 이번 공모 결과는 4월 하순에 발표된다.

진안군이 공모에 선정되면 올해부터 2025까지 3년 동안 사업비 200억원(국비 100억원, 지방비 100억원)을 투입해 산업화 기반 구축을 통해 곤충산업 혁신지원센터를 조성하게 된다.

또한 가공·유통체계 구축으로 공동 가공센터, 판로개척 및 마케팅을 지원하며, 곤충생산 기반강화를 위한 임대형 스마트팜, 사료보급센터를 조성할 예정이다.

전북도는 곤충산업 연구기관 인력양성 핵심지역으로 국가 곤충산업 성장 동력 기반을 모두 갖췄으며, ㈜하림 등 식품기업 및 국가식품클러스터와 연계해 신제품·신소재 개발을 위한 혁신지원센터를 구축하는 등 발전가능성과 확장성에서 강점이 있다.

진안군의 경우 곤충농가가 81호로, 전북에서 가장 비중이 큰 데다, 홍삼 한방산업 특화 기반에 곤충산업을 건강기능식품 산업까지로 확장하면 곤충산업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전라북도 곤충농가 342호로 전국 4위, 매출액 66억원으로 전국 2위를 기록하고 있다.
 
진안군 수돗물 수질검사 합격…원수부터 수도꼭지까지 ‘이상 무’
진안군은 지난 3월 실시한 1분기 수돗물 법정 수질검사 결과, 전 항목에서 먹는 물 수질기준의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군은 ‘먹는물 수질기준 및 검사 등에 관한 규칙’ 및 ’수도법’에 따라 진안지역 정수장 및 수도꼭지에 대해 주간·월간·분기별로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이 결과를 국가상수도정보시스템과 군 홈페이지에 게시해 주민들에게 신뢰성을 높이고, 안심하고 수돗물을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이번 수질검사에서는 월운을 비롯한 4개 정수장에 대해 59개 항목에서 이뤄졌다.

검사 결과 일반세균, 대장균 등 미생물과 질산성질소, 불소, 중금속(7개 항목), 붕소, 브롬산염 등 유해영향 무기물질의 경우 모두 ‘불검출 또는 기준치 이하’로 나타났다.

또한 건강상 유해영향 유기물질인 벤젠, 페놀, 사염화탄소 등 17개 항목과 과 소독제 및 소독부산물질인 잔류염소, 총트리할로메탄 등 11개 항목 역시 ‘불검출 또는 기준치 이하’였다.

심미적 영향 물질인 경도, 냄새, 맛, 색도, 탁도 등 16개 항목 역시 ‘불검출, 적합, 기준치 이하’ 등으로 각각 조사됐다.

이밖에 인체에 필수 영향물질인 아연 등은 지역에 따라 약간씩 차이를 보이지만, 기준치에 훨씬 못 미쳐 안전하다고 평가받았다. 

이와 함께 각 읍·면별 급수 인구에 따라 산출해 백운·성수 지역 등이 포함된 총 15개의 일반가정 수도꼭지에 대해 진행된 수질검사 결과에서도 탁도 등은 기준치 이하로 분석됐으며, 전 지점 수질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진안군은 앞으로 배수지, 급수관을 비롯한 수도꼭지까지 59개 항목의 수질검사를 확대해 급수과정에서 인체 유해성분이 검출되는지 확인할 계획이다.

자세한 수질검사 결과는 진안군 홈페이지의 분야별 정보-상하수도-수질검사 결과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