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한전채발 자금경색 가능성? 안정된 상황이지만 지속 발행 시 부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박성준 기자
입력 2023-04-11 13: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1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4월 금융통화위원회 금리 결정에 대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2023.04.11[사진=사진공동취재단]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한국전력(한전)의 회사채 발행에 대해 "발행시기와 물량(폭)의 문제"라며 "정부가 전기요금 인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11일 오전 기준금리를 동결한 금통위 회의 직후 기자간담회를 갖고 한전채 발행에 따른 자금시장 경색 우려에 대해 "발행 물량이 주는 부담도 컸지만 레고랜드 사태로 회사채 시장 전체가 경직되며 시장에 주는 충격이 컸다"면서 "지금은 시장이 안정화된 상태로, 작년만큼 부담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다만 "물량이 부담될 수 있어 시기와 폭의 문제"라며 "그래도 한전채가 지속적으로 발행되면 부담될 수 있는 만큼 정부가 전기요금 인상을 통해 이에 대응할 것으로 기대한다"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전은 올 들어 7조원에 달하는 회사채를 발행했다. 전기요금 인상이 미뤄지면서 회사채 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려는 목적에서다. 시장에서는 신용 등급이 좋은 한전채에 투자자들이 몰리면서 지난해와 같은 회사채 시장의 유동성 위기 우려도 나오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