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생활 지원 정책 200개를 'K-희망사다리' 한 권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3-04-03 09: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생애주기별, 분야별 구성으로 누구나 찾기 쉽게 구성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국민 생활에 꼭 필요한 정부의 최신 지원정보를 책에 담았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이하 문체부)는 3일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에 산재한 200여 개의 국민생활 지원 정책을 한 권의 책에 담은 ‘국민을 든든하게 2023 K-희망사다리’(이하 ‘K-희망사다리’)를 지난 31일 발간했다”라고 전했다.
 
‘K-희망사다리’는 국민 생활과 밀접한 정부 지원제도의 최신 정보를 생애주기별(아동·청년·중장년·어르신)과 분야별(복지·일자리·문화·건강·안전)로 나누어 지원 대상, 지원 내용, 신청 방법, 문의처 등 4단계 필수정보만 뽑아 구성했다.
 
특히 올해는 기존 ‘희망사다리’에 K-브랜드를 더해 ‘K-희망사다리’로 이름을 바꾸고 윤석열 정부의 ‘약자 프렌들리’ 정책정보를 대폭 확대했다. ‘통합공공임대주택’, ‘뉴홈’ 등 주거지원 정책, 냉·난방비 지원정보를 담은 ‘에너지 복지’, 취약계층을 위한 ‘정부 직접일자리’ 등 ‘자유와 연대’의 정신을 담은 약자 복지 정책이 빠짐없이 담겼다.
 
여기에 2023년 신규 지원제도, 신청해야 받는 숨은 지원금 찾기, MZ를 위한 일자리·자산형성·주거지원·사회복지 제도, 6070 이야기예술인(이야기할머니) 등 국민이 지금 필요로 하는 최신 지원정보를 엄선하여 실었다.
 
또한, ‘어르신 지원’ 편의 경우 글씨를 키워 어르신들이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배려했으며, 각 달의 주요 정책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펼침형 브로마이드 정책 달력도 추가했다.
 
‘K-희망사다리’ 책자는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자체 민원실이나 전국 도서관, 보건소, 우체국, 은행 등 다중 이용기관에 비치한다. 인터넷·모바일로 접근 가능한 전자책은 정책주간지 ‘K-공감’ 누리집(홈페이지)이나 ‘교보문고’, ‘예스24’ 등 주요 인터넷서점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일자리·주거·돌봄·건강 등 국민 생활에 꼭 필요한 정부의 최신 지원정보를 폭넓게 수록했다”라며 “몰라서 정부 지원을 받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이 책이 국민 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