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인상 종료 신호에…원·달러 환율 9.7원 내린 1298원 개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민영 기자
입력 2023-03-23 10: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오늘(23일) 새벽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연준)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 인상이 종료된다는 신호가 감지되면서 원·달러 환율이 하락 개장했다.
 
이날 서울외환시장에 따르면 원·달러 환율은 전거래일(1307.7)보다 9.7원 내린 1298.0원으로 출발했다.
 
미국 FOMC는 한국시간 기준 이날 새벽 3시 정례회의를 갖고 만장일치로 기준금리 25bp(1bp=0.01%포인트) 인상을 단행했다. 이 과정서 금리 동결도 연준위원들에게 하나의 선택지였다는 점이 확인됐다. 이에 시장이 금리 인상이 곧 종료되는게 아니냐는 기대감을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제롬 파월 미국 연준의장은 최근 은행을 두고 ‘심각한 문제’라고 진단하며 “대출이 크게 후퇴하면 추가 금리인상을 할 이유가 없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또 재닛 옐런 미 재무부 장관은 “모든 예금자를 보호하는 정책을 검토하지 않겠다” 밝혀, 시장에서는 경착륙 시나리오에 기반한 금리 인하 기대가 더 커졌다.
 
이에 이날 환율 역시 제한적 하락이 예상된다. 이는 곧 금리가 인하될 것으로 관측돼 보유한 달러를 매도하려는 물량이 풀릴 수 있다는 뜻이다. 전문가들은 다만 현재까지 위험회피 심리에 따른 원화 약세와 수입업체의 결제수요가 환율 하락 압력을 일부 상쇄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