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이자 의원… 기후변화에 따른 산불 대책 강화 촉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상주) 피민호 기자
입력 2023-03-22 14: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후변화로 우리나라도 산불 취약 환경으로 바뀌고 있어

  • 극단적 이상 기후 막기 위한 탄소중립 실현노력… 종합점검 필요

  • 산불예방 및 진화 대책… 국회에서 예산 및 법안으로 지원할 것

[사진=임이자 국회의원 사무실]

국민의힘 임이자 국회의원(상주·문경)은 지난 21일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최근 경북 상주에서 발생한 산불과 관련해 종합적인 산불예방 및 진화 대책을 촉구하며 필요한 예산 및 법안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임이자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대한민국 산들이 동시다발적으로 터진 대형 산불로 신음을 하고 있다”며 “오늘까지 강원도 평창, 충남 서천, 전남 고흥과 순천 등 전국 곳곳에서 발생한 산불은 산림을 잿더미로 만들어 놓고 있다”고 했다.
 
또 “산림청에 따르면 올해 3월까지 발생한 산불은 293건으로 벌써 지난해 총 발생건수(740건)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다”면서 “최근 발생한 산불을 5년 단위로 분석해본 결과 시간이 갈수록 건수와 피해면적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빈번해지고 대형화하는 산불은 기후변화와 떼어 놓고 말할 수 없다”면서 “전문가들은 최근 한반도에서 계속된 겨울 가뭄 등 극한 기후 양상이 산불과 같은 대형 재난을 촉발하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지난겨울 기온차가 역대 최고를 기록하고 때 아닌 혹한과 폭우가 나타난 것이 기후변화의 징후였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건조일수는 지속적으로 늘어 2000년 전과 후를 비교하면 3배 이상 증가했으며 특히 지난 40년 동안 건조 상태의 기준이 되는 상대습도가 점차 낮아지고 있어 산불에 취약한 환경이 됐다.
 
임 의원은 “이제는 현실이 된 기후변화 위기에서 계속되는 산불은 앞으로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재난처럼 터질 산불사태의 예고편에 불과할 것이며 기후변화에 따른 재난은 탄소 배출을 줄여야 한다는 지구의 경고임을 인지하고 극한으로 치 닿는 기후변화가 예측 불가한 재난을 불러올지 모른다는 위기감을 갖고 NDC 2030과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나라 기후가 산불에 취약한 환경임을 각인해 정부와 각 지자체, 관계 기관도 산불 예방 및 진화 대책 전반을 점검하고 더욱 촘촘한 대처 방안을 마련해주기 바란다”며 “관련해 인력 및 시설 등에 필요한 예산과 법안은 국회에서 최대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산불 최전선에서 화마와 싸우고 있는 관계자들에게 감사함을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