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중기 매출채권팩토링 사업 근거 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나경 기자
입력 2023-03-21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소기업진흥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 공포안 국무회의 통과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이 중소기업 매출채권팩토링(팩토링)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근거를 명확히 하기 위한 중소기업진흥법 일부개정법률 공포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법률 개정안은 국회에 발의된 2개 의원안을 통합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 대안이다.
 
법안 주요 내용은 중소벤처기업창업·진흥기금의 사용 용도와 중진공 사업 범위에 ‘중소기업·벤처기업이 물품 또는 용역을 제공하고 취득한 매출채권의 상환청구권 없는 매입·관리 및 회수’를 추가하는 것이다.
 
공포안은 본회의 통과 후 정부로 이송됐으며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공포일로부터 3개월 후 시행된다.
 
팩토링 사업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판매기업의 매출채권을 매입해 단기유동성을 공급하고, 구매기업으로부터 상환받는 사업이다. 지난해부터 추진됐으며 올해도 1월 31일부터 신청을 받고 있다.
 
특히 구매기업이 대금을 결제하지 못하더라도 판매기업에 상환을 청구하지 않아 중소기업의 연쇄 부도를 방지하는 장점이 있다.
 
중기부는 “이번 법률 개정을 통해 팩토링 사업의 법적 근거를 명확히 해 안정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기반이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팩토링 사업 지속 수행을 통해 중소기업 유동성 애로를 해소하고 연쇄 부도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