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ChatGPT 활용으로 스마트 행정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화성)강대웅·차우열 기자
입력 2023-03-16 14: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책설계 고도화, 행정업무 효율성 향상 등 스마트 행을 선도

  • 2040 화성도시기본계획 수립으로 특례시 진입준비

정승호 기획조정실장 [사진=화성시]

경기 화성시는 2023년 스마트 미래도시 역점과제로 ChatGPT를 활용한 스마트 행정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화성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시정브리핑을 통해 OpenAI에서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서비스인 ChatGPT를 활용해 정책설계 고도화, 행정업무 효율성 향상 등 스마트 행정을 선도하기 위한 4대 중점과제(△행정정보 외국어 지원 △연구용역 보고서 요약 및 활용 △ChatGPT 현장 활용 TF팀 운영 △전 직원 대상 교육)를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시가 추진하는 행정정보 외국어 지원사업은 ChatGPT의 번역과 요약기능을 활용해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행정정보를 다양한 언어로 제공해 화성시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의 정보접근성을 높이는 사업을 말한다.

시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태국어 등 상위 거주 국가를 우선순위에 두고 핵심전달 사항을 요약해 행정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시는 아울러 인공지능기술을 기반으로 한 신속한 자료 검토를 통해 정책설계 고도화 및 정교화를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ChatGPT의 문서인지 기능을 통해 방대한 분량의 연구용역 보고서에서 핵심 내용을 추출해 정책설계 과정에 적용할 계획이다.

연구용역 보고서 요약본을 작성하여 부서 간 연구용역보고서의 핵심 내용이 공유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화성시는 현장 실무자 중심의 ChatGPT 활용 TF팀 운영은 물론 전 직원 대상 활용 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는 ChatGPT활용 TF팀을 중심으로 실습을 동반한 분야별 소규모 교육은 물론 관리자 및 실무자 대상 월례조회 교육과 별도 대면교육을 통해 전 직원이 ChatGPT를 행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정승호 기획조정실장은 “ChatGPT와 같이 혁신적인 인공지능 기술을 공격적으로 행정에 도입하여 시민 만족도를 높이는 데 힘쓸 것”이라며 “직원들의 인공지능 활용 역량을 강화하여 행정의 신속성과 전문성을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
2040 화성도시기본계획 수립으로 특례시 진입준비

이상길 도시주택국장 [사진=화성시]

화성시가 다가올 특례시 진입과 지역특성을 감안한 생활권별 발전방향 등 화성시의 장기발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종합계획인 ‘2040년 화성도시기본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고 밝혔다.
 
경기 화성시는 16일 화성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시정브리핑에서 제5차 국토종합계획 등 상위계획 및 정부 정책방향을 반영하고 대·내외 여건변화를 수용한 종합적인 도시 미래상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희망도시 시민참여단’을 통해 도시미래상과 도시·주택, 산업·경제, 역사문화·관광, 교통·안전, 환경·공원, 교육·복지 등 6개 분야에 대한 추진전략을 도출해냈으며,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도출된 도시성장 방해요인, 발전 잠재력, 향후 발전방향, 미래상, 균형발전 개선 등을 적극 반영해 합리적인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시는 2040 화성시 비전으로 ‘대한민국 최대도시! 미래를 선도하는 화성’이라는 비전을 제시하며 시민이 원하는 도시, 시민이 자부하는 도시, 기업이 만족하는 도시 발전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상길 도시주택국장은 “도시기본계획은 도시의 장기발전을 제시하는 최상위 계획이자 도시의 위상을 가늠하는 종합계획이다”면서 “화성시만의 정체성을 부각시키고 차별화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는 의견수렴 및 정책방향 검토를 마치고 부문별 계획 수립 단계에 있으며, 향후 하반기 공청회 개최 및 2024년 경기도 승인 신청을 목표로 수립 중에 있다.
화성도시공사, 안전하고 편리한 공영버스 운영 효율성 강화

김근영 화성도시공사 사장 [사진]

화성도시공사는 16일 안전하고 편리한 공영버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통합관리시스템과 안전운전인증 프로그램 등을 도입해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HU공사는 이날 화성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시정브리핑을 통해 △클라우드 기반의 공영버스 통합관리시스템 도입 △도로교통공단의 안전운전인증 프로그램 도입 △공영버스 승무원의 운전자양성교육 실시 △향남역-지제역 간 신규 시내버스 노선 10대 개통 등 2023년 화성시 공영버스 효율화 방안을 발표했다.
 
HU공사는 먼저 클라우드 기반의 공영버스 통합관리시스템을 도입해 올해 하반기부터 공영버스 관리 업무를 전산화 한다고 밝혔다.

HU공사는 공영버스 통합관리시스템을 도입하면 배차 및 휴게시간, 노무 및 자재 관리 등 관련 업무를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HU공사는 도로교통공단의 안전운전인증 프로그램을 통해 공영버스 운전자를 대상으로 교통안전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HU공사는 이를 통해 차고지별 우수승무원을 선발함으로서 안전의식을 고취시키는 것은 물론 교통법규 준수와 친절도 향상으로 공영버스의 긍정적 이미지 향상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HU공사는 또 공영버스 승무원의 안정적 채용기반 마련을 위해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운전자양성교육을 실시하고 채용자격기준을 확대해 만60세 이상 승무원에 대해 촉탁직 제도 등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승무원 부족으로 인한 차량 결행 방지와 지역간 대중교통망 확충을 위해 시행되며 올해는 80명의 승무원을 신규로 채용해 연말까지 총 95대의 공영버스 운행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올해 7월 향남역 평택시 지제역을 연결하는 신규 시내버스 노선 10대를 개통해 화성시 서부권의 교통 불편을 대폭 해소하는 등 화성시가 메가시티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망 확충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근영 HU공사 사장은 “안전운전인증을 기반으로 믿고 타는 공영버스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올해에는 공영버스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향남역~지제역 신규 노선 개통 등을 통해 화성시 민선 8기 슬로건인 ‘내 삶을 바꾸는 희망 화성’이 될 수 있도록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공영버스로 거듭 나겠다”고 말했다.
화성푸드통합지원센터, 개학 맞아 급식 식자재 공급 재개

이원철 화성푸드통합지원센터 이사장 [사진=화성시]

(재)화성푸드통합지원센터는 개학을 맞아 급식 식자재 공급재개에 나섰다.
 
(재)화성푸드통합지원센터은 16일 화성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시정브리핑을 통해 식자재 공급에 앞서 2023년 공공급식 협력업체 선정을 마치고 식자재 가격결정을 위한 2023년 제1차 공공급식지원센터 운영위원회 결정사항을 바탕으로 관내 초‧중‧고‧유치원 식자재 공급계약을 추진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재단은 화성시 공공급식 지원조례에 따른 관내 우수농산물‧가공품 우선공급을 위한 차액지원 사업을 통해 친환경, 일반 우수농산물 구분으로 차액지원율 차등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2023년 재단은 학교급식(유‧초‧중‧고)은 233개소와 어린이집 시범사업 76개소에 급식 식재료를 공급 중이며, 관내 어린이집 400개소이상에 햇살드리 쌀 차액지원 사업을 새롭게 추진하며 사업확대에 나서고 있다.
 
재단은 올해 1월 초 재단 공공급식사업의 화성시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 이전을 완료하며 관내 농산물 공급확충과 거점 유통시설로서의 역할 수행을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공공급식 식재료 조달체계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이원철 이사장은 “학생들에게는 신선하고 안전한 식재료를, 농민들에게는 안정적인 판로확보를 통해 질 높은 급식실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