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75억 반영 규모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남) 박재천 기자
입력 2023-03-10 09: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성남시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사업도 공모

성남시청사 전경[아주경제DB]

경기 성남시가 주민참여예산 사업 제안공모에 이어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사업도 공모하는 등 시정운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모양새다.

10일 시에 따르면, 시는 내년도 예산 편성을 위해 오는 5월 31일까지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

예산편성과정에 시민 참여를 확대하고 주민생활밀착형 사업을 발굴·시행하려는 절차로, 제안사업 예산 반영 규모는 모두 75억원이다.

공모 분야는 50억원의 예산을 반영하는 시 단위 정책사업을 비롯, 25억원(50개 동별 5000만원)의 예산을 반영하는 동 단위 지역사업으로 구분된다.

시 단위 정책사업은 사회복지·보건·문화·교육·체육·도로·교통 등의 분야에서 시 전체 또는 3개 동 이상에 영향을 미치는 사업을 제안받는다.

동 단위 지역사업은 1개 동 주민 또는 지역에만 영향을 미치는 사업을 제안받으며, 소규모 시설 개선 사업, 마을·자치 공동체 사업 등이 해당한다. 성남시민이면 누구나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제안받은 사업은 추진 부서별 검토 뒤 50개 각 동 지역회의와 시 주민참여예산 4개 분과위원회의 사전심의,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최종심의 절차를 거쳐 내년도 예산에 반영할 방침이다.

성남시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사업도 공모
 

[사진=성남시]

이와 함께 시는 내달 7일까지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사업’도 공모한다.

아파트에 사는 이웃 간 소통·화합하는 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하는 단지에 200만~800만원의 사업추진비를 보조해 공동체 문화를 활성화하려고 시행하는 공모로, 시는 5곳가량의 단지를 선정해 총 4000만원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공모 내용은 공동주택 주민 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층간소음, 층간흡연 예방 사업, 입주민 간 소통하는 아파트 앱 구축, 주민학교 운영, 에너지 절감을 통한 관리비 내리기 프로그램 등이다.

20가구 이상 규모 아파트 단지의 10명 이상으로 구성된 자생 단체가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사진=성남시]

시는 사업 필요성, 기대효과, 주민 참여도, 지속성 등을 종합 평가해 보조금 지원 단지를 선정하되, 사업 추진에 드는 비용의 20% 이상은 각 단지 자체 부담이다.

한편, 시는 지난해 야탑동 목련마을 1단지의 ‘코로나블루 극복을 위한 화단조성’, 창곡동 위례호반써빗에비뉴 아파트 단지의 ‘반디 어울림 한마당 축제’ 개최 등 7개 사업을 선정해 모두 3824만원의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보조금을 지원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