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치유농업서비스' 김포·이천 등 4곳에서 시범 운영...전국 '최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 기자
입력 2023-03-06 07: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0세 이상 발달장애인 및 정신장애인 대상 치유농업서비스 추진

  • 치유농업 프로그램으로 스트레스 감소 등 치유 효과 상승 ↑기대

[사진=경기도]

경기도가 6일 발달‧정신장애인들의 정서‧신체적 안정을 위한 사회서비스를 치유농장 프로그램으로 제공하는 ‘치유농업서비스’를 김포시, 이천시, 양주시, 양평군에서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치유농업서비스’는 만 10세 이상 발달장애인 및 정신장애인이 치유농업 전문가와 함께 농장‧자연을 활용한 치유 활동을 수행하면서 심신의 안정을 도모하는 사회서비스 사업으로 일회성 체험이 아니라 정기적으로 사회서비스와 농업을 결합한 사업은 전국 최초다.

도내 지역사회 서비스 투자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도 복지국과 치유농장 발굴 및 역량 강화를 총괄하고 있는 경기도농업기술원이 협력 추진하는 올해 시범 사업은 △김포시 물고기관광농원(동물 등) △이천시 폴리복관광농원(대추 등) △양주시 원학농장(허브·꽃차) △양평군 꽃뜰네이처팜(원예 등)에서 시군별로 20명 내외의 대상자를 모집해 연말까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각각의 치유농장은 4회에 걸친 현장 심사를 통해 엄선되며 향후 참여 시‧군 및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치유농장에서 발달‧정신장애인들은 치유농업 전문가를 통해 △농장 및 자연을 활용한 치유 활동 △농작물 재배 활동 △꽃차, 요리, 천연염색 등 자연물 창작활동 △치유농장별 특화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주 1회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가운데 본인 부담금은 기초생활수급자, 중위소득 기준 등에 따라 월 1만~6만 원이다.

개별 또는 집단(최대 10명) 신청이 가능하며, 3월 중(세부 일정은 시‧군에 따라 다름) 시범지역의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하면 된다. 

김석철 경기도농업기술원 원장은 “농업·농촌이 가진 치유의 효과를 활용해 도민과 치유농장주 모두가 만족하는 사업으로 지속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능식 도 복지국장은 “치유농업서비스 개발로 도시와 농촌이 공존하는 경기도 특성에 맞는 경기도형 사회서비스 모델이 구축됐다”며 “이용자들이 치유농업 프로그램에 연중 참여해 심신 안정을 취하고, 농촌과 도농복합도시에서 지역사회서비스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