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소방, 외국인 근로자와 함께하는 "The 안전한 경기 일터"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광명) 박재천 기자
입력 2023-03-02 13: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광명소방서]

경기 광명소방서가 지난달 28일 노온사동에 위치한 가달하이테크 공장을 찾아 소규모·영세사업장 대상 외국인 노동자들의 안전환경 조성을 위한 “The 안전한 경기일터” 안전캠페인을 펼쳤다.

2일 소방청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연면적 5000㎡ 미만 소규모 공장 발생한 화재는 전체 공장 화재의 87.3%를 차지했고 사업장 면적이 작을수록 화재 발생 및 사망자 수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규모 공장에서 외국인 인명피해가 집중 발생해 전체 사망자의 28.5%를 차지 한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 사고사례를 살펴보면 17년 8월 포천섬유공장 외국인 3명 부상, 20년 9월 평택 폐기물 공장에서 외국인 2명이 사망하는 사례가 있었다.

 

[사진=광명소방서]

이에, 소방서는 외국인 종사자들이 안심하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외국인 근로자 대상 화재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영세 공장시설 중점 점검·컨설팅 △외국인 근로자 숙소 기초소방시설 설치지원 △소화기, 옥내소화전 사용법·화재대피 안전교육 △심폐소생술 등을 실시했다.

특히, 언어·문화 장벽 해소를 위한 10개국 통역지원과 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해 Global 소방안전 서포터즈를 모집해 소방서에서 임용식도 가질 예정이다.

한편 박평재 서장은 “화재취약대상인 외국인 근로자들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안심하고 근무할 수 있는 일터조성을 위한 소방안전서비스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