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강수 원주시장, 국·도비 목표액 9960억원 설정...전년 대비 10% 증액 확보 계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주)강대웅·차우열 기자
입력 2023-03-01 11: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4년도 국·도비 확보 대책보고회 개최

  • 지역업체 참여율 제고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총력

[사진=원주시]

강원 원주시는 원강수 시장 주재로 '2024년 국·도비 확보 대책보고회'를 갖고 본격적인 국·도비 확보에 나섰다고 1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국·도비 9052억원을 확보한 데 이어, ‘24년 국·도비 목표액을 전년 대비 908억원 증가한 9960억원으로 설정했다.
 
각 부서에서 발굴된 주요 현안 사업으로는 △전통시장 공영주차장 조성 △반도체교육센터 설립 △데이터활용 의료건강 생태계 조성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 △원주천 학성지구 재해예방사업 △군도7호 도로 확포장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등으로 국·도비 확보를 위한 전략 및 대응 논리 등이 중점적으로 보고됐다.
 
이번 회의를 통해 사업별 사전절차 이행 여부와 쟁점 사항을 점검했으며, 향후 문제점을 철저히 보완하여 연말까지 국·도비를 확보하는 데 누수가 없도록 꼼꼼하게 관리할 방침이다.
 

[사진=원주시]

아울러, 지역구 국회의원 간담회와 도의원 간담회를 통해 공조를 강화하고 수시로 중앙부처와 강원도를 방문해 사업의 당위성을 설명해 나갈 계획이다.

김태훈 국·도비확보 추진단장은 “국·도비가 예산서에 반영될때까지 직접 발로 뛰고 관심을 갖겠다”라며 “각 부서에서도 보고된 사업 이외에 중앙부처의 정책 방향과 사업 취지에 맞는 신규 사업을 추가 발굴하여 재원을 최대한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올해 반도체교육센터 설립비 등 대규모 사업에 투입되는 국비를 추가 확보한 것은 굉장히 고무적”이라며 “전략산업뿐 아니라 시민들의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사업비들도 반드시 확보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원주시는 이번 보고회에서 발굴된 국·도비 사업의 추진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오는 5월 중 2차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지역업체 참여율 제고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총력

[사진=원주시]

원주시가 지역업체 참여율 제고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강원 원주시는 지역업체 우대 적극 시행을 위해 ‘지역업체 참여 및 제품구매 확대 방안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는 회계과 및 감사관을 비롯해 주요 사업부서가 참석한 가운데 △지역업체 참여 및 제품구매 확대 방안 강구 △지역업체 보호를 위한 부실·불법 건설업체 단속 강화 △대형 사업장 관내 업체 참여 이행실태 수시 점검 등에 대해 논의했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무늬만 지역업체인 이른바 페이퍼컴퍼니 등 편법을 동원한 업체는 가려내고, 지역업체의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강구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라며 투명하고 공정한 계약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원주시는 이번 간담회를 시작으로 어려운 경제 상황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다.
 
아울러, 향후 지역업체 활성화 지원 TF추진단을 구성·운영, 불법 하도급, 면허대여 등에 대한 현장 단속을 실시하는 등 지역업체 보호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