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민주, 3·1절에도 이재명 방탄"vs 野 "尹정부, 굴욕적 한일 관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기자
입력 2023-03-01 10: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박정하 "민주당, 스스로 방탄 국회 자인"

  • 김의겸 "민주공화국이 검찰공화국 됐다"

24일 오후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 일대에 3·1절 기념 태극기 거리가 조성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제104주년 3·1절을 맞아 순국선열의 희생과 헌신을 잊지 않겠다고 한 목소리로 다짐했다. 다만 국민의힘은 이날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방탄국회'로 3·1절 의미를 퇴색시켰다고 비판했고,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가 일본에 굴욕적 자세를 일관하고 있다고 공격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목숨 바쳐 헌신하신 순국선열과 애국지사의 거룩한 희생에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독립유공자 유가족들께도 경의를 표하며 위로의 말씀을 올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자유와 헌신의 3·1절에 민주당이 당 대표 한 사람의 방탄만을 위한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했다. 민주당 스스로 방탄 국회임을 자인하는 모습에 국민들의 마음은 한없이 참담하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국민의힘은 3·1절의 의미를 퇴색시키는 어떠한 시도에도 굴하지 않겠다. 선조들이 피로써 지켜낸 대한민국의 자유를 위해 강한 국력으로 우리의 미래가 위협받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3·1 운동의 정신은 우리 헌법정신의 근간이 되었으며, 미래 세대를 위해서도 숭고히 계승해 나가야 할 가치"라며 "3·1 운동은 유례를 찾기 힘든 대규모 평화 운동으로 전 세계에 우리의 독립 의지를 천명하고, 임시정부 수립을 이뤄냈다"고 평가했다.

반면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3·1 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을 이어받은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은 검찰공화국이 됐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대한민국의 모든 권력은 검사들로부터 나오는 게 현실"이라며 "윤 정부는 '한일관계 개선'이라는 미명 아래 굴욕적인 자세로 일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일본은 여전히 강제동원을 부정하고,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공식 사과와 배상을 거부하고 있다"며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배상을 한국기업이 대신하는 제3자 변제방식을 구걸하고 있다. 반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 대한 사죄 요구는 입도 뻥긋하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아울러 그는 "그러는 사이 욱일기를 단 자위대 군함이 독도 주변을 휘젓고, 일왕 생일이라며 서울 한복판에서 기미가요가 울려 퍼졌다"며 "104년 전 맨손으로 태극기를 들고 독립을 목 놓아 외쳤던 선조들 앞에 고개를 들지 못할 지경"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