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모 대표 연임 포기...KT 수장 잔혹사 반복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23-02-23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월 주총을 끝으로 KT 대표서 물러나...MWC 일정은 정상 수행

구현모 KT 대표 [사진=KT]

연임에 도전하던 구현모 KT 대표가 차기 KT 최고경영자(CEO) 후보군에서 빠진다. 정부와 여당·국민연금의 연이은 압박을 견디지 못하고 결국 연임을 포기한 것이다. 

23일 KT에 따르면 구 대표는 차기 CEO 후보자군에서 사퇴하기로 결정했다.

구 대표는 이날 KT 이사회에 이 같은 의사를 밝혔고, 이사회는 구 대표의 결정을 수용해 차기 CEO 사내 후보자군에서 구 대표를 제외하기로 했다. 현재 진행 중인 차기 CEO 경선은 구 대표의 연임 포기와 관계 없이 계속 진행한다.

이에 따라 구 대표는 오는 3월 말 KT 정기 주주총회를 끝으로 KT그룹 CEO 자리에서 내려온다. 구 대표가 겸직하고 있던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 이사회 멤버 자리도 변경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다만 구 대표는 KT 사업 연속성과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2월 말 MWC 2023 키노트 참석과 싱가포르 이동통신사 '싱텔'과 제휴는 예정대로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KT 이사회는 지난해 12월 구 대표를 두고 연임 적격 판정을 내렸지만 KT 1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CEO 선정 과정이 불투명하다고 지적함에 따라 재경선을 하기로 했다.

현재 외부 인사 18인과 구 대표를 제외한 사내 인사 15인 등 총 33인이 경합 중인 KT 차기 CEO 경선에는 다수의 여당 정치인이 이름을 올려 정치권 낙하산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2002년 민영화된 KT는 줄곧 대표 자리를 두고 정권의 압박과 정치권 낙하산 논란에 시달렸다. 민영화 2기 대표였던 남중수 전 사장은 이명박 정부 출범 직후, 3기 대표였던 이석채 전 회장은 박근혜 정부 시절 검찰 수사를 받고 KT그룹 CEO직에서 물러났다.

구 대표는 12년 만에 취임한 KT 출신 대표로 임기 중 KT의 체질을 통신에서 인공지능·클라우드·미디어 등으로 바꾸고 기업 가치를 끌어올리는 성과를 냈음에도 연임을 하지 못하게 됐다.

KT 이사회는 "구 대표를 제외한 사내외 후보자군을 대상으로 공정하고 투명하게 후보자들을 심사해 KT의 지속성장을 이끌어나갈 적임자를 선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