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도지사, "여러분이 바로 강원특별자치도 주인공 입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춘천)강대웅 기자
입력 2023-02-20 15: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1회 공유대학 혁신인재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 개최

  • 제2회 '강원특별자치도 첨단과학포럼' 개최

[사진=강원도]

강원도와 강원대학교는 20일 강원대학교 실사구시관 및 홍천 비발디파크에서 '제1회 RIS 공유대학 혁신인재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RIS(Regional Innovation System) 사업은 2020년부터 교육부가 실시한 공모사업으로, 강원도는 정밀의료, 디지털헬스케어, 스마트수소에너지를 과제로 2022년 최종 선정됐다.

2022년부터 5년간 총 2140억원(국비 1500, 지방비 640)이 투입되어 도내 15개 대학, 60개 기관, 시·군이 미래 핵심산업에 인재양성, 기술혁신, 기업지원, 청년취업/창업을 지원하게 되며, 현재 사업총괄을 위해 강원대학교 내 '강원지역혁신플랫폼(사무국, 2본부, 3 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이날 입학식에는 강원대학교 총장, 사업 관계자, 교수, 학생 등 200여명이 참석하여 혁신인재 입학증서 수여식 및 공유대학 설명회 등을 진행하고 이후 오리엔테이션 및 ‘김진태 강원도지사와 학생들이 함께하는 토크콘서트’를 진행했다.

토크콘서트에서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학생들과 치콜파티(치킨+콜라)를 하며 학생들에게 정밀의료, 디지털헬스케어, 스마트수소산업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도에서도 아낌없는 지원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미래산업 글로벌도시 강원특별자치도의 백년 미래를 이끌어갈 핵심 인재는 바로 이번 RIS 공유대학 입학생 여러분이 바로 강원특별자치도와 대한민국의 주인공”이라며 “RIS 공유대학이 그 어느 아이비리그 명문대학교도 부럽지 않도록 강원도에서 모든 행·재정 지원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첫 입학식을 거행하는 RIS 공유대학은 9개 대학이 대학 간 학습 기록 플랫폼을 구축해 올해 2월, 200명을 선발(정밀의료 80, 디지털헬스케어 80, 스마트수소에너지 40)했으며 3월부터 본격적으로 온라인 수업(부·복수 전공과정)과 계절학기 산업현장 중심 실무교육을 병행할 계획이다. 
제2회 '강원특별자치도 첨단과학포럼' 개최
강원도는 20일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에서 제2회 '강원특별자치도 첨단과학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강원특별자치도 첨단과학포럼'은 강원특별자치도 시대 개막에 발맞춰 '강원 미래 과학 포럼'을 새로이 개편한 후 두 번째 포럼으로, 도민 및 도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원년의 의미를 되새기고, 첨단산업분야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학습과 토론의 장으로 운영됐다.

이번 제2회 포럼은 “강원특별자치도의 시작, 강원첨단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주제로 해 강원특별자치도의 비전인 ‘미래산업 글로벌 도시’에 어울리는 정책개발을 위해 혁신적인 첨단과학기술을 육성하여 지역발전의 허브가 될 향후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1부 세션에서는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의 의의 및 첨단지식산업 특례 규제개선 방향을 공유해 성공적인 강원형 첨단산업을 위한 상생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2부 세션에서는 차세대 모빌리티 및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특별자치도법 특례 사항 및 미래첨단산업 정책방향 설정을 위한 발전방안을 공유했다.

이어서 진행되는 3부 세션은 종합토론으로, ‘강원특별자치도 시대 첨단산업의 역할과 방향’을 주제로 각계 전문가들의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종합토론은 강원도민일보 박미현 논설실장을 좌장으로, 이모빌리티연구조합 배효수 사무총장, 한림대학교 안무업 의과대학 교수, 한라대학교 서현곤 산학협력부총장,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김권기 기업지원본부장, 강원도 박용식 특별자치국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첨단과학포럼은 미래산업 글로벌 도시 강원특별자치도의 미래상을 그리고, 강원도 첨단과학기술 발전과 인재양성에 대해 다양한 논의가 오고가는 토론의 장이 될 것”이라며 “이번 포럼을 계기로 미래산업 글로벌 도시의 주춧돌이 될 이모빌리티, 바이오헬스 등 첨단 과학기술 육성과 인재양성을 위해 강원도와 대학, 그리고 많은 기관들이 공고히 협력하며 지역발전을 도모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며 기대를 밝혔다.

'제2회 강원특별자치도 첨단과학포럼'은 코로나19 방역 안전 지침을 준수하며, 모든 과정은 강원도 유튜브 계정을 통해 생중계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