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군, 올해 전기자동차 91대 구매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동원 기자
입력 2023-02-17 16: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승용 60대·화물 31대 구입비용 일부를 예산소진 시까지 지원

양양군청 전경[사진=양양군]

강원 양양군이 온실가스 저감 등 대기 환경개선을 위해 10억9100만원을 투입해 전기자동차 민간보급 사업을 추진한다.
 
17일 양양군에 따르면 올해 보조사업은 상․하반기로 나눠 총 2회 추진하며, 상반기에는 △전기승용차 40대(대당 최대 1040만원) △전기화물차 20대(소형 화물차 대당 최대 1900만원)로, 모두 60대를 예산소진 시까지 구매 지원하며, 하반기에는 31대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급차종은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에 게시된 구매보조금 지급대상 전기차이다.
 
지원대상자는 공고일(2월 15일) 기준, 90일 전부터 양양군에 주소를 둔 만18세 이상 군민과 관내에 사업장이 위치한 법인·기업이다.
 
우선 보급량은 4대(승용1대, 화물소형 2대, 화물 초소형 1대)로, 대상은 취약계층 및 유공자, 생애 첫 차량 구매자, 다자녀가구, 소상공인, 농공단지에 사업장을 소유한 사업자 등이다.
 
신청희망자는 전기차 제조·판매사에 방문해 상담 후 구매계약을 체결하여 신청서를 제조·판매사에 제출하고, 제조·판매사는 대상자 선정일로부터 2개월 내에 출고·등록 가능할 경우 구매 지원 신청서 등을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을 통해 군에 제출하면 된다.
 
양양군 관계자는 “전기자동차는 배출가스를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차량으로 군민들의 관심 속에 매년 보급대수가 꾸준히 있다.”며,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 군민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난해 승용전기차 51대, 화물천기차 22대에 대해 구입비용을 지원했으며, 현재 관내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은 총 18개소로, 전기자동차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올해에도 늘어날 전망이다.

 

양양군농업기술센터 전경[사진=양양군]

이와 더불어, 양양군이 쌀 과잉생산에 따른 정부 벼 재배면적 의무감축 정책에 발맞춰 쌀외 작목의 자급률 향상을 위해, 논에 타작물을 재배할 경우 ha당 최대 450만원까지 지원한다고 밝혔다.
 
최근 전국적으로 농업기술 향상에 따라 쌀 생산량은 크게 향상되었으나, 생활패턴의 변화로 1인당 쌀소비량은 감소하면서, 공급 과잉으로 인한 쌀값 하락이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양양군은 쌀 과잉생산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제 환경변화로 인한 수입 조사료가격 상승에 따른 축산농가 경영비 부담의 완화와, 자급률이 낮은 타 식량작물의 생산량을 단계적으로 높여나가기 위해, 벼 재배면적 감축 일환으로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군은 논 타작물 재배지원 사업비 1억원을 편성해 약30ha 논에 대해 ha당 하계 조사료 450만원, 두류, 잡곡, 일반 작목은 300만원의 장려금을 지급해 농업인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단, 김장 채소류 및 양념류, 다년생 작물(과수, 산채, 조경수)은 과잉생산에 따른 농산물 수급안정화를 위해 대상 작목에서 제외 된다.
 
신청대상은 1000㎡이상 논에 벼 이외 다른 작물을 재배하고자 하는 △2022년 논 타작물 재배 지원을 받은 농지 경작농업인 △‘20~22년 벼 재배 사실이 확인된 농지 경작농업인 △‘20년 논 타작물 재배 국비 지원사업 농지 경작농업인이다.
 
사업을 희망하는 농가에서는 3월 20일까지 사업신청서와 약정서 등을 읍‧면사무소로 제출하면 된다.
 
이후 군은 3월 중 지원대상자를 선정한 후, 이행사항을 현장점검하여 11월 중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양양군 관계자는 “쌀값 안정과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시행되는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에 농업인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양양군은 논 타작물 재배지원 사업과 병행하여 경관작물 재배단지 조성에 따른 농가 장려금 사업비 2억원을 편성하고, 일부 벼농사 재배논에 대해 경관작물 재배를 유도함으로써 정부 벼 재배면적 의무감축 실적달성과 더불어 농촌관광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