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토서팁 병용요법, 췌장암 전이 억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나경 기자
입력 2023-02-15 16: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英 옥스퍼드대·길로 공동연구 결과

  • 국제 학술지 '세포 사멸과 질병' 게재

 

김성진 재단법인 길로 연구소장 [사진=길로 연구소]


재단법인 길로 연구소(길로)는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메드팩토 및 테라젠바이오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백토서팁과 PRMT5 단백질 활성 억제제 'T1-44' 병용 투여 시 췌장암 전이를 억제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15일 밝혔다.

암의 성장을 촉진하는 효소로 알려진 PRMT5 단백질은 췌장암을 비롯한 다양한 암에서 발현이 증가한다. PRMT5의 발현이 높은 환자의 경우 예후가 나쁘다는 사실이 최근 밝혀져 이를 타깃으로 하는 항암제가 많은 회사에서 개발되고 있다.

연구팀은 전이에 관련한 주요 기전인 TGF-β신호전달 체계를 조절할 수 있는 백토서팁과 PRMT5 단백질의 효소 활성을 억제하는 물질인 T1-44의 병용 치료 효과를 연구했다.

연구 결과 백토서팁과 T1-44를 함께 투여했을 때 T1-44의 단독 투여 시보다 주변 조직으로의 전이가 줄어들어 생쥐의 생존율이 60%가량 증가했다. 또한 T1-44 단독 처리 시와 비교할 때 종양의 크기도 줄었다.

연구팀은 “백토서팁이 종양 주변의 미세환경을 조절하여 항암제의 효과를 더욱 상승시킨 결과”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연구팀은 백토서팁과 T1-44의 병용 투여군에서 암의 진행에 관련한 유전자들의 발현 변화를 관찰했다. 그 결과 암세포의 이동 능력과 세포 사멸 과정, 세포 외 기질 등과 관련한 유전자들의 변화가 뚜렷했다.

길로 연구소가 메드팩토와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테라젠바이오와의 공동 연구한 이번 결과는 국제학술지 '세포 사멸과 질병' 14호에 게재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