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은행적 측면서 취약차주 지원 등 역할 고민…5000억 기금 조성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박성준·장문기 기자
입력 2023-02-15 12: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5일 은행권 사회적 역할 강화 주문에 "은행권과 논의 중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지난해 고금리 기조 속 역대급 실적을 기록한 은행권이 사회적 역할 강화를 위한 취약차주 지원 논의에 나선다. 은행권을 향해 차주 비용 부담 경감 등 고통 분담과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며 연일 압박에 나서고 있는 정부와 금융당국에 호응해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김광수 은행연합회 회장은 15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은행권이 진행하는 (사회적 역할 강화와) 관련해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이를 보완하는 쪽으로 서로 대화를 하고 있다"면서 "(금융은)사실 복지가 아니기 때문에 기금 출연보다 은행이 취약계층에 대해 어떻게 하면 더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은행 영업원리를 이용하면서 어떻게 하면 좋을까 하는 부분을 많이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시중은행 임원들은 이날 은행회관에서 회의를 갖고 대통령의 은행권의 사회적 역할 발언과 관련해 사회 환원과 금융지원 등 상생금융 강화방안에 대해 각 사별로 조율된 내용을 공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회장은 또한 "저희 금융지주사와 은행권이 큰 규모의 회사로 성장하고 있는 만큼 여러 상황을 감안해 사회공헌기금 5000억 원 상당을 조성하려고 한다"고 언급했다. 이는 은행권이 지난달 발표한 사회적 책임 강화 방안인 ‘2023 은행 동행 프로젝트’(가칭)이다. 당시 은행권은 올해부터 2025년까지 당기순이익의 6~7%에 해당하는 규모를 꾸준히 사회공헌에 사용해 취약계층을 위한 긴급 생계비 대출 재원으로 기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은행권의 사회적 역할 강화 차원의 기금 지원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김광수 회장은 "과거에도 은행권 청년창업재단(디캠프)이 8500억원 규모로 출범을 했다"면서 "당시 국내에서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시스템이 전혀 되어 있지 않았는데 이를 계기로 한국 사회에 스타트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큰 기여를 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다만 "지원 과정에서 각 개별 은행의 자발적인 참여가 필요하고 이미 그동안에도 개별 은행 등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 온 바 있다"면서 "개별 지주 또는 은행 특색에 맞게 지원하는 것이 훨씬 나은 만큼 (연합회 차원의)공동모금은 최대한 자제하려고 한다"고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