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너스 브리핑] 미 당국 규제 영향에···비트코인 2만1000달러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윤선훈 기자
입력 2023-02-14 07: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 DB]

잇따른 당국발 규제 소식에···비트코인, 2만1000달러 밑으로
연초 급등세를 보였던 비트코인이 미국발 규제 소식에 약세를 이어가고 있다.

14일 글로벌 코인시황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오전 6시 30분 기준 하루 전과 비교해 1.36% 떨어진 2만1621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이달 초 2만4000달러도 웃돌던 비트코인이지만, 약 10일여 만에 10% 넘게 빠진 상황이다. 시가총액 2위인 이더리움의 낙폭은 더욱 크다. 이더리움은 전날과 비교해 2.89% 내려선 1486달러를 기록 중이다.

앞서 미국 증권거래소(SEC)는 두 번째로 큰 암호화폐 거래소 기업인 크라켄에 대해 미등록 서비스를 제공한 혐의로 '스테이킹 서비스' 중단 및 벌금 3000만 달러의 제재안을 확정했다. 여기에 더해 뉴욕 금융당국이 스테이블코인 발행사인 팍소스에 스테이블 코인 발행을 중단하라고 명령했다는 소식에 위험자산 투자심리는 더욱 위축됐다.
 
미 규제당국의 팍소스 스테이블코인 발행 중단
뉴욕주 금융서비스부는 스테이블 코인 발행사인 팍소스에 바이낸스 스테이블 코인(BUSD) 발행 중단을 명령했다고 블룸버그 통신 등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뉴욕주 금융서비스부는 이날 소비자 경보를 발령하고 "팍소스와 바이낸스의 관계를 조사하는 데 있어 몇 가지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이런 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스테이블 코인은 가격 변동성을 최소화하도록 미국 달러나, 유로화 가치 등에 고정돼 설계된 가상화폐다. 팍소스는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와 계약을 통해 △테더(USDT) △USD코인(USDC)과 함께 3대 스테이블 코인인 BUSD를 발행해 오고 있다. BUSD의 유통 규모는 현재 160억 달러 수준이다.

이번 BUSD 발행 중단 명령은 지난해 가상화폐 거래소 FTX 파산 이후, 미 금융당국이 거래소를 포함해 가상화폐 업계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는 가운데 나왔다. 팍소스는 이날 성명에서 "오는 21일부터 뉴욕 금융서비스부의 지시에 따라 새로운 BUSD 코인 발행을 중단한다고 할 것"이라며 "BUSD 발행을 위한 바이낸스와 관계는 끝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컴투스 그룹 엑스플라, 이더리움 가상머신 적용해 이더리움 생태계와 호환
컴투스홀딩스 등 컴투스 그룹이 주도하는 블록체인 메인넷 엑스플라(XPLA)가 이더리움 가상머신(Ethereum Virtual Machine)을 탑재했다고 밝혔다.

엑스플라는 이더리움 가상머신을 탑재해 최대 디앱 생태계를 갖춘 이더리움과 호환성을 확보했다. 특히 이더리움 네트워크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인 'web3.js'와 이더리움 생태계의 다양한 API를 엑스플라 생태계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신규 디앱(DApp) 개발이 편리해졌으며 이더리움의 고유 프로그래밍 언어인 솔리디티(Solidity)를 기반으로 개발된 수많은 디앱을 엑스플라 메인넷에서 구동할 수 있게 됐다.

디앱 분석 사이트 댑레이더에 따르면 현재 등록된 1만3400여개의 디앱 중 이더리움 가상머신 기반 디앱 개수는 약 1만800개다. 전체 디앱의 80%에 해당하는 수치다. 이더리움 가상머신 적용에 따라 이더리움 생태계와 호환성을 갖게 된 XPLA의 활용 영역도 크게 확장될 전망이다.

엑스플라 생태계 참여자들의 편의성도 높아진다. 이더리움 가상머신 이용에 필요한 트랜잭션 수수료를 엑스플라 코인으로 지급할 수 있으며, 이더리움 가상머신의 활용에 따라 생성된 트랜잭션은 '엑스플라 익스플로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위메이드, 위믹스3.0 노드 카운슬 파트너로 '코인플러그' 영입
위메이드가 블록체인 기술 전문 기업 코인플러그를 위믹스3.0의 노드 카운슬 파트너(Node Council Partner)인 '40원더스(WONDERS)'로 영입했다.

고유번호 10(WONDER 10)으로 합류한 코인플러그는 2013년 출범한 1세대 블록체인 기업이다. 국내외 340건의 블록체인 관련 기술 특허를 출원했다. 현재 블록체인 기반 DID(분산신원인증), DeFi(탈중앙화 금융) 프로젝트를 비롯해 다양한 기업용 블록체인과 메인넷 플랫폼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코인플러그는 위메이드와 협력해 위믹스의 기술 진보를 이끈 핵심 파트너다. 우수한 블록체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위믹스3.0 메인넷과 더불어 위믹스파이(WEMIX.Fi), 위믹스 월렛(WEMIX Wallet), 위믹스 익스플로러(WEMIX Explorer) 등 위믹스 생태계와 인프라 구축에 참여했다.

코인플러그는 위믹스3.0의 밸리데이터(Validator, 검증인)이자 주요 의사 결정자로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간다. 블록체인 산업에서의 풍부한 경험과 앞선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NCP들과 함께 위믹스 메가 에코 시스템의 단계적 진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