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강원도지사, "강원특별자치도가 잘 되면 대한민국이 다 같이 잘 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춘천)강대웅 기자
입력 2023-02-10 16: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강원도민 스스로 먹고 살 수 있도록 권한 달라 요청

[사진=강원도]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10일 전라북도청에서 열린 제3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해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을 계기로 전국 17개 시도의 분권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한덕수 국무총리, 전국 시‧도지사,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이완규 법제처장, 우동기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전국 4대협의체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회의에서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윤석열 대통령의 강원도 1호 공약인 강원특별자치도 설치와 4대 규제개혁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피력하며, 이를 위해 강원특별법이 4월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대통령과 행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김진태 지사는 “법안 대다수 내용이 중앙정부의 지방 권한이양과 관련되어 있어 정부 부처들의 협조가 필수적”이라며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특별자치도와 지방 권한이양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는데 최근 권한정지 상태에 놓여 어려움이 예상되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강원특별자치도는 ‘대통령 1호 공약’이라 도민들의 기대와 관심도 크고, 도에서도 실현을 위해 부단히 노력 중”이라며 “정부 부처가 강원특별자치도 권한 이양에 잘 협조하도록 대통령께서 각별히 챙겨달라”라고 윤석열 대통령과 행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사진=강원도]

김진태 지사는 강원특별자치도의 취지에 대해 ‘’규제는 대한민국 전체의 문제지만 강원도는 특히 더 심하다. 설악산 오색케이블카는 40년 지속된 강원도 규제의 상징적인 예시”라며 강원도 규제개혁의 당위성을 강조했고 “강원도에 대한 특혜도 아니고, ‘예산’을 추가적으로 달라는 것이 아니라 강원도민 스스로 먹고 살 수 있도록 ‘권한’을 달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강원특별자치도만을 위해서’ 분권을 하자는 게 아니라, ‘강원특별자치도를 통해서’ 대한민국이 발전하자는 것”이라며 “강원특별자치도가 잘 되면 대한민국이 다 같이 잘되는 것”이라고 소신을 피력했다.
 

[사진=강원도]

윤석열 대통령은 회의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진정한 지방시대를 열기 위해 중앙의 권한을 과감하게 이양하고, 지역 스스로 비교우위가 있는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진태 지사의 요청에 대해선 강원특별자치도는 진짜 하는 것이라며 강원특별자치도 공약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재차 확인했고, 오색케이블카 사업에 대해선 환경은 자연을 활용하면서 보존하는 것이라며 오색케이블카 사업이 반드시 진행되도록 환경부에 확인할 것을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방시대의 출범을 위한 중앙·지방의 4개 안건 논의와 중앙정부와 시도에서 제시된 기타 안건에 대한 경과보고도 진행됐다.

한편 김진태 지사는 제3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앞서 열린 제52회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임시총회(10일 09:00)에도 참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