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 반부패 '청렴서약' 결의 다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동원 기자
입력 2023-02-10 09: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부패 없는 청렴 삼척 달성"을 위한 4대 전략 17개 실천과제 마련

삼척시 반부패 청렴서약 결의다짐 서명행사[사진=삼척시]

강원 삼척시가 청렴한 공직사회와 신뢰받는 삼척 시정을 위해 2023년 반부패·청렴도 향상 대책의 수립을 완료하고 본격 추진에 나선다.
 
10일 삼척시에 따르면 2022년 5월 19일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본격 시행과, 국민권익위원회의 공공기관 청렴수준 평가제도 전면 개편 등 대외적 여건 변동과 2022년 청렴도 측정 및 부패방지 시책평가 결과 분석을 통해 ‘부패 없는 청렴 삼척 달성’을 위한 4대 전략 17개 실천과제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른 첫번째, 부패신고창구 활성화를 위해 △핫라인 직통 부패·공익신고 창구 운영 △부패행위·공익신고 보호제도 적극 홍보 △청탁금지 명함제작 배부 △도민감사관 운영(공익신고) 등 제도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노력한다.
 
둘째, 부패척결 및 청렴역량 강화를 위해 △고위공직자의 솔선수범과 청렴제고를 위한 청렴리더 챌린지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청렴컨설팅 참여 △청렴홍보 동영상제작 △찾아가는 청렴교육(상·하반기)
 
셋째, 공직자 청렴문화 정착을 위해 △‘청렴의 날’ 운영추진(강화) △청렴 자가학습시스템 운영 △신규 임용직원 ‘청렴서약서’ 작성 의무화 추진 △사전컨설팅 감사 강화로 적극행정 지원 △청렴의식 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 추진 등 청렴한 조직문화를 조성한다.
 
마지막으로 부패예방 기능강화 및 위험요인 제거를 위해 △청렴도 향상 핵심부서 중점관리(확대) △반부패·청렴도 추진시책 이행점검 △자율적 내부통제 자기진단 철저 △사전컨설팅 감사 강화로 적극행정 지원 △부패공직자 처벌 및 공직감찰 강화 △국민권익위원회 제도개선 이행 등 부패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다각적인 시책을 추진한다.
 
시는 고위공직자 청렴서약서 서명 및 청렴 결의 다짐대회에 이어 이번 청렴도 향상 대책을 통해 시민들에게 다시 신뢰받는 청렴 삼척시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의미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박상수 삼척시장은 “청렴은 공직자에게 가장 소중한 가치로 공정하고 투명한 반부패·청렴시책으로 시민에게 신뢰받는 삼척시정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