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중소기업 전용 물류센터' 민간 운영사 공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경은 기자
입력 2023-02-06 08: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4년 말 운영 목표…"수출 중기 물류애로 완화"

  • 물류센터 운영 역량 보유한 전문 물류기업 모집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전경 [사진=중진공]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인천공항 제2공항물류단지 내 ‘중소기업 전용 물류센터’를 운영할 민간 운영사를 공개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중소기업 전용 물류센터는 수출 중소기업의 물류애로를 완화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구축하는 사업이다. 국내 최초 항공수출 전용 물류센터로 대지면적은 1만8453㎡에 달한다.

중진공과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오는 2024년 말 운영을 목표로 물류센터 직접 구축을 추진 중이다. 인천공항공사에서 물품 입고·보관·포장 등 모든 물류 공정이 가능하도록 2층 규모로 건설한다. 중진공은 첨단 자동화 물류설비를 도입할 계획이다.
 
민간 운영사는 건축 과정부터 참여하며, 건립 이후에는 △제품 보관‧운송‧수출통관 서비스 등 물류 전 분야 풀필먼트 지원 △저렴한 비용으로 물류서비스 제공 △물류 컨설팅·교육 서비스 연계 등을 통해 수출 중소기업의 성장을 뒷받침하게 된다.
 
중진공은 이커머스 등 항공물류 운영과 중소기업 물류 취급, 풀필먼트 물류센터 운영 경험이 풍부한 전문 물류기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운영사는 사업개시일로부터 10년간 물류센터 운영·관리 자격을 가진다.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 확대 추세에 발맞춰 K팝‧화장품‧의류‧소형가전 등 품목을 중심으로 취급할 예정이다.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은 “항공수출 중소기업 전용 물류센터를 통해 수출 중소기업의 물류비 부담을 완화하고 온라인 수출 활성화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중소기업 전용 물류센터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물류사는 오는 3월 10일까지 중진공으로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이달 10일에는 서울 코엑스에서 물류센터 구축사업 설명회가 열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