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3등급 서울대 정시 합격"…수학 변별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세종=조현미 기자
입력 2023-02-05 17: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종로학원, 중앙대·경희대 공대 국어 4등급도 합격

서울 관악구 서울대 [사진=아주경제 DB]

서울대 자연계열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수학 영역은 1등급이지만 국어 영역은 3등급을 받은 수험생이 정시에 최초 합격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입시에서 수학 변별력이 매우 커진 셈이다.

종로학원은 주요대 정시 최초 합격 점수 특이사항을 분석한 결과 올해 정시에서 국어 3등급을 받은 수험생이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에 합격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5일 밝혔다. 이 학생은 수학·영어 영역은 나란히 1등급을, 탐구 2개 과목은 각각 2등급과 3등급을 받았다. 

또한 중앙대 창의ICT공과대학과 경희대 공대(국제)에서 수학은 1등급이지만 국어는 4등급인 정시 최초 합격자가 나온 것으로 추정했다. 한양대 융합전자공학부와 성균관대 수학교육과, 서강대 전자공학과에서는 국어 3등급 합격생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통 서울대 정시는 대부분 과목에서 1등급을 받아야 합격할 수 있다. 다른 주요 대학도 1∼2등급이 나와야 한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2023학년도 통합 수능은 선택과목 외에도 국어·수학 간 난이도 차이에 따른 점수 격차 크게 발생했다"며 "사실상 인문·자연계 모두 수학 변별력이 정시 합격 변수에 결정적 요인으로 작동했다"고 분석했다.

실제 올해 수능은 수학이 어렵게 출제돼 과목 간 표준점수 차이가 크게 났다. 종로학원에 따르면 2023학년도 정시의 국어 표준점수 최고점은 134점(언어와 매체 기준), 수학 최고점은 145점(미적분 기준)으로 11점 차이를 보였다. 수학에서 고득점을 받으면 국어 등급이 다소 떨어져도 정시에 유리해진 것이다.

앞서 2022학년 수능에서는 국어(언어와 매체 기준) 최고점이 149점, 수학(미적분과 기하 기준) 최고점은 147점으로 2점 차에 불과했다.

임 대표는 "추가 합격 수험생은 최초 합격자보다 점수가 낮은 만큼 서울대 등 상위권대에 국어 4~5등급이 최종 합격할 가능성이 크다"며 "수학 가중치가 높은 대학과 학과에서 이런 현상은 더욱 크게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한편, 교과서(국사,세계사), 헌법, 국제법을 못이기는 대중언론.입시지의 한계를 알아야 함. Royal 성균관대, 세계사의 교황반영 교황윤허로 설립이 기획되어 세워진 귀족사제 이나시오의 예수회(교황청의 실세)산하 서강대는, 국제관습법상 성대다음 Royal대 예우! 성균관대와 서강대만 Royal대며, 일류.명문으로 지속적 제한을 하는게 옳습니다. 패전국 일본 잔재이자, 불교 Monkey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 없어왔음.

    https://blog.naver.com/macmaca/222842508991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2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