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지하철 시위 멈춰라"...전장연, "장애인 탈시설 해달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두일 선임기자
입력 2023-02-02 18: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시-전장연 간담회, 평행선…양측 입장차만 확인

박경석 전장연 대표 [사진=유대길 기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박경석 대표는 2일 오세훈 서울시장의 지하철 시위 중단 요청에는 묵묵부답한 채, 장애인 탈시설 등 기존 전장연 입장만을 고수해 오세훈-전장연 간담회를 아무 소득 없이 끝났다.

서울시와 전장연은 이날 오후 3시 30분 시청 8층 간담회장에서 공개 단독 면담을 했다. 

오 시장은 박 대표에 앞서 인사말을 통해 "더는 지하철을 세우거나 지연하는 형태의 시위는 자제해달라고 부탁하고자 만나자고 했다"며 "여러 차례 시위를 통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정부에 무엇을 요구하는지 잘 알려졌으니 극단적 형태의 시위를 자제해달라"고 촉구했다. 오 시장은 이날 전장연에 조심스럽지만 단호한 어조로 이같이 요청했다. 

이에 대해 박 대표는 오 시장의 요구에 답을 하지 않은 채 지하철 탑승 시위의 배경이 된 탈시설화로 대화의 방향을 바꿨다.

그는 "2001년 장애인이 오이도역에서 리프트를 이용하다가 추락해 사망한 사고가 발생한 이후부터 탈시설 논쟁이 있었다"며 "우리가 섭섭한 것은 서울시가 한 번도 책임 있게 리프트 사망사고를 사과한 적이 없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어제(1일) 오 시장이 장애인 거주 시설을 방문해 말한 내용은 유엔장애인권리협약과 가이드라인을 위반한 것"이라면서 "오 시장은 시설은 선택이라고 했지만, 협약과 가이드라인에서는 시설 수용을 장애인에 대한 차별로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오 시장은 전날 장애인 복지시설을 잇달아 찾아 장애인 부모로부터 시설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듣고 "시설을 계속 늘려가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박 대표의 얘기를 들은 오 시장은 "전장연의 주장이 다 옳다고 쳐도 그걸 관철하려고 왜 지하철을 세우냐"고 정중하게 되물었다. 이에 박 대표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이어 오 시장은 "(전장연이) 지하철 운행을 84번 지연시킨 것은 중범죄"라면서 "그런데도 경찰은 전장연 시위자를 제대로 처벌 못 하고 있으니 우리 사회에 이 정도 사회적 강자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전장연이 지하철 탑승 시위를 중단하겠다고 확답해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반면 박 대표는 시가 더 전향적으로 나서 달라고 요구했다. 특히 서울 외 다른 지역은 장애인 이동권 문제가 더 심각한 상황이라며 중앙정부가 관련 예산을 편성할 수 있게 시가 도와달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지하철의 정시성을 강조하지만, 우리는 22년간 이동권을 보장받기 위해 외쳤다"면서 "철저하게 비장애인 중심으로 갔던 열차와 중증 장애인을 태우지 않은 열차, 이런 부분도 한번 심각하게 고려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진짜 사회적 강자는 기획재정부"라면서 "오 시장이 기재부에 '3월 23일까지 전장연과 만나 달라'고 말해달라"고 요구했다.

양측 간 면담은 예정된 30분을 넘겨 20분간 더 이어졌지만, 서울시와 전장연 모두 상대방의 요구에 확답하지 않은 채 대화를 마무리했다.

박 대표는 간담회 후 지하철 시위 중단 여부를 정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내일 오전 8시 혜화역에서 선전전을 하기로 돼 있는데 그 자리에서 말하겠다"고 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