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민주당, '이재명과 檢동행 출석'에 내홍 폭발...비명계 "李의 미필적 고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3-01-27 11: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친명계 '자발적 호위무사' 동행 분위기 조성...30여명 함께할 듯

  • 與 "李 조용히 수사받아라, 야당 탄압 프레임 더는 통하지 않아" 비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전북 익산시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장동·위례 비리 의혹’으로 검찰 출석을 앞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동행 여부를 놓고 민주당 내부의 갈등이 폭발하는 모양새다. 

27일 복수의 야당 의원에 따르면 오는 28일 예정된 이 대표의 서울중앙지검 소환 조사에 당 지도부를 비롯한 다수 의원이 함께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확인됐다. 이 대표는 ‘나 홀로 출석’ 의사를 분명히 밝혔지만, 친명(친이재명)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동행 여론이 확산한 것이다.

앞서 이 대표가 지난 10일 ‘성남FC 후원금’ 의혹 조사로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출석할 당시에는 50여명의 민주당 의원들이 함께해 소위 ‘호위무사’ 논란을 야기했다. 

이를 의식해 이 대표는 이번엔 변호인만 동행하기로 했지만, 일부 친명계 의원들이 앞장서서 동지로서 동행을 독려하고 있다. 

실제로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지난 26일 전북 전주에서 열린 ‘국민 속으로, 경청 투어’ 국민보고회 행사에서 이 대표 출석 관련 “나오지 말란다고 진짜 안 나가나”라며 지지자들을 상대로 동행을 독려했다. 

그는 “동지는 이겨도 함께 이기고 져도 함께 지는 것, 비가 오면 같이 맞아주는 것”이라며 “험난한 길이라도 동행하고 언젠가 반드시 있을 영광스러운 길에도 동행하는 게 동지”라고 했다.

이를 두고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은 이 대표와 친명계 의원들을 겨냥해 “국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할 것"이라며 다시 한번 단호하게 이 대표 혼자 출석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비명계 일각에서는 “이 대표가 겉으로는 오지 말라고 해놓고 강하게 말리지 않으니, 미필적 고의”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이날 아주경제 취재를 종합하면 이 대표의 이번 소환 조사 출석길에 당 최고위원단과 원내대표단, 친명계 의원들이 자발적으로 동행할 가능성이 높다. 지난 검찰 소환 당시에 비해 규모는 줄겠지만 약 30명이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친명계 지도부 중 한 의원은 이날 오전 기자와의 통화에서 “내일 검찰에 가서 이 대표에게 힘을 실을 예정이다. 다만 포토라인에는 같이 서지 않을 것”이라며 “해당 자리에 지지자들 포함해 많은 사람이 나올 예정이다. 안 갈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검찰은 (이 대표 구속을 위해) 본인들의 할 수 있는 수단을 다 동원할 것”이라며 “재차 소환·체포동의안·기소 뭐든 좋다. 하지만 그에 따른 책임은 반드시 져야 할 것”이라고 검찰의 행태를 비판했다.

이에 비명계 의원들은 이 대표와 친명계 의원들을 맹비난하고 있다. 한 재선 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렇게 되면 이 대표 본인만의 문제가 아니고 당 전체가 (혼자 간다고 해놓고 의원을 동행시키는) 거짓말하는 정당으로 비칠 수 있다”며 “친명계 의원들도 진심으로 이 대표를 도울 방법을 찾아야지, 이런 방식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비명계 의원 역시 “사실 이 대표의 진짜 의도가 의심된다. 혼자 나가겠다고 하면서 호남에 가서는 지지자들에게 도와달라고 말했다”며 “애초에 공개적으로 (망원동 시장에서) 혼자 간다고 말할 게 아니라, 당 비서실장 등을 통해 (의원들에게) 조용히 (나홀로 출석 의사를) 말했으면 됐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여당도 이 대표의 나홀로 출석을 주장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정정당당하게 조용히 수사받고, 대한민국 사법 시스템에 따른 판단을 받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 원내대표는 “내일 이 대표가 검찰에 출석한다고 한다”며 “지난 10일 소환 때와 마찬가지로 온통 야단법석일 것 같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어제 전라북도에 가서 잘 지켜달라고 호소했는데, 결백하다는데 뭘 지켜줘야 할지 모르겠다”며 “검찰의 수사가 구체화하자 인천 재·보궐 선거에 출마해 국회의원, 당 대표가 되고 이중삼중 방탄조끼까지 입고 있으니 국민이 (그의 비리 의혹을) 먼저 알아보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이어 “이제 더는 야당 탄압 프레임도 통하지 않는다”며 “민주당이 아무리 우겨도 자기 당에서 대선 후보 경선을 하면서 제기된 문제이지, 이 정권이 들어와서 새로 인지하거나 문제 삼은 것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