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지난해 한국 인기 카테고리로 '먹방·스포츠·웹툰·뷰티' 꼽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선훈 기자
입력 2023-01-18 09: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3년 틱톡 트렌드 리포트' 발간

[사진=틱톡]


올해 국내 틱톡 인기 키워드로 '틱톡푸드 & 먹방', '틱톡스포츠', '애니 & 웹툰', '틱톡뷰티'가 꼽혔다.

틱톡은 국내 틱톡 영상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마케팅 인사이트를 담은 2023년 틱톡 트렌드 리포트를 18일 발표했다. 2021년 9월 대비 2022년 9월의 틱톡 내 다양한 해시태그 비디오 조회수와 비디오 생성 수 증가율을 바탕으로 리포트를 작성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이들 카테고리가 인기를 끈 가운데 구체적으로는 '#편의점간식' 해시태그의 비디오 조회수가 6716%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틱톡스포츠' 카테고리 중에서는 '#골프입문' 해시태그의 조회수가 2만2246%나 늘어났다. 이외 #틱톡스포츠, #운동루틴 등의 해시태그도 인기를 끌었다. 

이외 #만화(manhwa)', '#웹툰(webtoon)' 해시태그가 흥했고, '#아이패드드로잉' 해시태그의 비디오 조회수는 2161% 증가했다. '틱톡뷰티' 카테고리에서는 메이크업 튜토리얼과 관련한 '#눈화장법', '#쉐딩' 등의 해시태그가 인기였으며, '#헤어꿀팁', '#뷰티팁' 등도 높은 비디오 조회 수 증가율을 보였다.

보고서는 이와 함께 올해 틱톡 내 트렌드 5가지를 열거했다. 우선 틱톡 내 손쉽게 영상을 편집할 수 있는 툴과 관련한 해시태그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자체제작' 해시태그 비디오 조회수는 2만3760% 늘었으며, #필터추천 해시태그 역시 전년 대비 1297% 조회수가 증가했다. 또 '티로그'라고 불리는 일상 공유 콘텐츠의 성장도 돋보였다. 글로벌 해시태그 '#tlog'의 경우 전체 비디오 조회수가 43억회를 돌파했으며 한국에서는 #티로거 해시태그 비디오 조회수가 전년 대비 17만3138%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한 관련 해시태그는 '#덕질로그'로 전년 대비 220만6035%나 폭등했다.

보고서는 또 틱톡이 다양한 타깃 해시태그를 통해 관심사와 정보 공유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경향도 나타났다고 짚었다. 집단에 추천하는 커뮤니티성 해시태그 '#타팬에게도추천' 비디오 생성 수는 전년 대비 1029%, 일상 정보를 공유하는 '#생활꿀팁'의 해시태그 비디오 생성 수는 1만8787% 증가했다. 또 틱톡 내 업로드 가능한 영상 길이를 최대 10분까지 늘린 이후 지나간 방송을 다시 보는 '#지붕뚫고하이킥'과 같은 해시태그 비디오 조회수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이를 통해 조금 더 긴 영상을 틱톡에서 즐기는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