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ㆍ침구ㆍ호텔까지…가구업계, '합종 연횡'으로 보릿고개 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경은 기자
입력 2023-01-24 14: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롯데하이마트 내 한샘리하우스 롯데상무점 [사진=한샘]


가구업계에 생존을 위한 합종연횡이 한창이다. 불황에 가구업체들이 이종 산업과 협업을 늘리며 시너지 창출에 나선 것이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샘은 이달부터 가전 양판점인 롯데하이마트와 공동 마케팅을 시작했다.

롯데하이마트에서 가전 구매 시 한샘 가구‧인테리어 할인권을 증정하고, 한샘리하우스 계약 시 롯데하이마트 상품권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양사는 올해 통합 매장을 선보이는 등 협업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한샘은 호텔 업계와도 손을 잡았다. 이달 초 글래드호텔앤리조트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글래드 마포‧여의도 객실과 로비 등에 한샘 식탁과 소파 등을 배치했다. 한샘은 롯데호텔, KT에스테이트 등 주요 호텔 사업자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특급 호텔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에이스]



침구업계 투톱인 에이스‧시몬스도 경쟁적으로 이종 산업과 협업을 확대하고 있다.

에이스는 예비부부를 위한 멤버십 서비스인 ‘웨딩멤버스’ 혜택으로 올해 LG베스트샵과 제휴 이벤트를 진행한다. 침구기업 웰크론과도 올해부터 웨딩멤버스 제휴에 나섰다. 
 
시몬스는 삼성전자와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 이달 초 삼성전자와 ‘비스포크 웨딩 클럽’ 제휴를 맺은 데 이어 자사 ‘웨딩 페스티벌’도 함께 전개한다. 

 

[사진=시몬스]


 
가구업계의 협업은 생존전략이다. 가구와 가전‧침구 등은 구매 고객층이 겹치는 만큼 협업으로 시너지를 내겠다는 복안이다. 특히 연초 혼수시장 성수기를 맞아 가구‧가전 등을 함께 구매하는 예비부부를 공략하려는 업체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협업에 나선 가구‧가전 업체들의 실적 부진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협업 효과를 낙관하긴 어려운 상황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전국 주택 매매거래량은 48만187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50.1% 감소했다. 주택 매매거래량 급감은 가구 가전시장에는 악재다. 
 
가구업계 관계자는 “가구와 가전‧침구 업체의 타깃층은 이사를 앞두거나 혼수를 준비하는 고객으로 겹친다”며 “기존에도 협업 사례는 있었으나 업황이 어려워진 만큼 최근 들어 마케팅 진행 시기가 빨라지고 반경이 넓어지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