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 2023 삼척정월대보름제 3년 만에 대면화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동원 기자
입력 2023-01-09 14: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삼척 하늘에 다시 띄우는 보름달"이라는 주제로 2월 3일부터 2월 5일까지

왼쪽부터 김대화 삼척정월대보름제위원회 위원장, 박상수 삼척시장, 정정순 삼척시의회 의장이 지난 1월 7일에는 죽서루 경내에서 ‘신주미(神酒米) 봉정식’ 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동원 기자 ]

강원 삼척시 대표축제인 ‘2023년 삼척정월대보름제’가 3년 만에 전면 대면화 개최돼 전통문화의 볼거리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9일 삼척시에 따르면 이번 정월대보름제는 ‘삼척 하늘에 다시 띄우는 보름달’이라는 주제로 다음 달 3일부터 5일까지 삼척 엑스포 광장과 시내 및 삼척해수욕장 일원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행사는 삼척시가 주최하고 삼척정월대보름제위원회가 주관하는 행사로 개막행사, 제례행사, 민속놀이 행사 등 9개 분야 46종 행사로 진행되며, 특히 2020년은 코로나19 확산으로 행사 취소, 2021년~2022년은 비대면 및 축소 개최되면서 3년 만에 전면 대면화되어 개최된다.
 
앞서 지난 1월 7일에는 죽서루 경내에서 삼척정월대보름제위원회(위원장 김대화) 주관으로 ‘신주빚기’에 쓰일 성미(誠米)를 협찬받는 ‘신주미(神酒米) 봉정식’ 행사가 열렸다.
 
이에 박상수 삼척시장은 SNS를 통해 “공식적인 새해 첫 주말. 삼척시 대표 축제인 ‘삼척정월대보름제’의 신주미 봉정식에 참석했다”며 “삼척정월대보름제는 강원도 무형문화재 제2호이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삼척기줄다리기를 중심으로, 1973년부터 매년 음력 1월 15일 정월대보름에 개최해 온 역사 전통이 살아 있는 민속축제”라고 설명하면서 “특히, 올해 ‘삼척정월대보름제’는 횟수로 4회 만에 정상개최 된다”고 밝혔다.
 
이어 박 시장은 “삼척정월대보름제의 신주미 봉정식이 보다 특별하게 다가왔다”며 “다음 달 3일부터 5일까지 개최되는 삼척정월대보름제가 신주미 봉정으로 시작을 알렸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사용된 신주미는 신주빚기에 쓰일 성미로 삼척정월대보름제 제례행사의 ‘제주’와 정월대보름날 ‘귀밝이술마시기’ 행사에서 시민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또 신주미 협찬은 우리 전통문화를 되살리고 만수무강 기원과 재해예방, 주민들의 지역발전에 대한 간절한 염원을 더욱 신성하게 하는 의미에서 이루어진다.
 
신주 빚기에 쓰일 신주미 협찬은 오는 20일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와 삼척문화원 사무국에서 접수하며 가족당 백미 4kg을 협찬하면 신주 1병 교환권을 배송받는다.
 
아울러 배송받은 교환권으로 다음 달 5일에 엑스포광장 내 세시풍속체험 부스에서, 다음 달 7일부터 10일까지 삼척문화원 사무국에서 신주로 교환이 가능하다. 또한, 신주미 협찬 시 봉정문에 쓴 소원은 협찬한 사람의 이름으로 소원쓰기와 신주빚기 및 달집태우기 행사 시에 게첨된다.
 
한편 13일에는 대학로 앞 달등터널에서 달타령에 맞추어 진행하는 플래시 몹 행사와 우체국 및 대학로 앞에서 달등터널 점등식도 열리며, 1월 28일 오전 10시에는 도계 하늘 아래 신주빚는 마을(점리분교)에서 삼수령전통주연구회 주관으로 ‘2023 삼척정월대보름제 신주빚기 행사’도 진행되어 삼척정월대보름제 행사 분위기를 조성한다.
 
올해 행사는 지난 행사와 달리 체험 및 민속놀이 마당 등 삼척정월대보름제 주요 행사는 엑스포 광장에서, 달등터널 조성과 새해소망 길놀이, 플래시몹 등은 우체국 사거리에서, 술비놀이와 대기줄다리기 등은 시내 척주로에서, 달집태우기와 망월놀이 등은 삼척해수욕장에서 진행하는 등 행사 장소를 다양화하여 시 전역에 축제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또 코로나19 감염 최소화 및 과도 밀집 방지 등 안전 관리도 철저히 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삼척의 고유 전통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고 보존하며 전통문화도시 삼척의 위상을 널리 알리는 이번 행사에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