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 일단 버틴다"…규제 해제에 온기 도는 둔촌주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임종현 기자
입력 2023-01-08 21: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당첨자들 "전매제한 기간 단축 등 대책에 계약 결정 굳혀"

  • 계약저조 우려 사라져··· 모델하우스 인근엔 '떳다방'도

올림픽파크포레온 모델하우스 입장을 위해 대기 중인 청약 당첨자들 모습. [사진=아주경제 DB]

"대출금리도 워낙 높고, 보유한 현금 대부분이 전세보증금에 묶여 있어서 막상 당첨이 되고도 계약을 포기해야 하나 싶었는데, 이번에 나온 대책을 보고 마음을 바꿨습니다. 이런 기회가 아니면 평생 서울 아파트는 입성하기 어려울 것 같다는 조급함도 한몫했고요. 1~2년간 허리띠를 졸라매고 살다보면 시장 상황도 달라지겠죠."(올림픽파크포레온 59㎡ 계약자 박모씨)
 
정부의 전방위적 규제 완화에 서울 분양시장도 훈풍이 불고 있다. 8일 방문한 서울 강동구 '올림픽파크포레온(둔촌주공)' 모델하우스는 이른 시간부터 계약을 체결하러 온 당첨자들로 북적였다. 모델하우스 관계자는 "하루 평균 200~300명의 당첨자들이 계약을 위해 다녀간다"면서 "이미 당첨자의 80% 이상이 (계약 관련) 서류를 제출했고, 대출 관련 상담도 부쩍 늘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서울 강동구 둔촌동에 들어서는 올림픽파크포레온은 일반분양 4786가구, 총 1만2032가구에 달하는 초대형 단지다. 정부가 지난 3일 새해 업무보고에서 강남3구(강남·서초·송파)와 용산을 제외하고 규제지역을 전면 해제하고 분양시장 규제 해제를 소급적용하겠다고 밝히면서 최대 수혜단지로 꼽혔다. 전용 84㎡ 분양가가 12억원이 넘지만 중도금 대출이 가능하고, 전매제한도 기존 8년에서 1년으로 줄게 된다. 실거주 의무 요건도 사라져 입주 때 전세보증금으로 잔금을 치를 수 있고, 1주택 청약당첨자 기존 주택 처분 의무도 적용되지 않는다.
 
이날 모델하우스에서 만난 50대 계약자 선모씨(강서구 염창동)는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이 단축된 게 결정을 굳히게 된 계기"라면서 "내년 쯤이면 공사도 어느 정도 끝나고, 부동산 상황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지금보다는 환경이 더 낫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계약했다"고 말했다. 그는 "당첨자로서는 다행이지만, 규제 여건 때문에 청약하지 않은 사람들은 속이 쓰릴 것 같다"며 "개인적으로도 이번 대책은 '둔촌주공에 의한, 둔촌주공을 위한' 끝판왕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송파구 위례동에서 왔다는 60대 김모씨는 "'지금이 내 집 마련의 적기일까?'라는 의심이 있었는데 정부 발표와 동시에 확신으로 바뀌었다"면서 "애초에 실거주 목적이었고, 장기적 관점에서 부동산 가치는 우상향할 것으로 보고 있어 계약을 고민할 이유가 없었다"고 말했다.
 
전용 59㎡와 84㎡ 당첨자들 사이에서도 희비가 엇갈렸다. 기존 분양가 12억원 이상 중도금 대출 금지에 자금 상황이 여의치 않은 3~4인 가구가 '울며 겨자먹기'로 59㎡에 청약했는데, 이번 규제 완화로 전용 84㎡도 중도금 대출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전용 59㎡에 당첨된 '3인 가구' 조모씨(강동구 천호동)는 "주변에 계약 포기자들이 많아 우려했는데 막상 와보니 분위기가 완전히 바뀌었다"면서 "(모델하우스) 내부 분위기도 활기찬 편이라 계약률이 70~80% 이상 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그는 "회사와는 멀지만 주변에 학교와 공원이 잘 갖춰져 실거주 목적으로 청약을 했다. 규제가 좀 더 빨리 풀렸다면 전용 84㎡에 청약을 했을 텐데 이 점이 매우 아쉽다"고 토로했다.
 
광진구에서 왔다는 40대 직장인 이모씨는 "전용 84㎡에 당첨됐는데, 모아놓은 현금을 총동원해도 중도금 1~2회차 액수가 부족해 계약을 포기하려던 상황"이었다며 "때마침 정부 대책이 나와 고민할 필요도 없이 한걸음에 달려왔다"고 했다. 강동구에서 당첨된 50대 직장인 변모씨는 "59㎡와 84㎡을 고민하다 금리와 중도금 대출 때문에 59㎡를 선택한 게 못내 아쉽다"고 말했다. 
 
모델하우스 인근에는 '떴다방'들도 눈에 띄었다. 규제완화로 전매제한이 풀리며 내년부터 이 단지의 분양권 거래가 가능해지자 입주 전에 프리미엄(피)을 얹어 되팔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면서다.

떴다방 관계자는 "사겠다는 사람이 꽤 있어 미리 계약자들을 포섭하기 위해 나왔다"면서 "전용 59㎡, 분양가 9억~10억원짜리는 프리미엄이 5000만~1억원까지 붙었고, 입주시점에는 못해도 최소 2억원 이상 붙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자를 버틸 수 있는 사람만 끝까지 남고, 나머지는 털어버리려고 할 것"이라면서 "팔려는 수요도 꽤 많아 오늘도 10명 이상의 매도 희망자가 번호를 남기고 갔다"고 귀띔했다.

비슷한 시기에 분양한 '장위자이 레디언트'(성북구), '강동 헤리티지 자이'(강동구), '마포 더클래시'(마포구),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경기 광명) 등에서도 긍정적인 기류가 관측된다. 주변 단지보다 분양가가 높거나 비슷해 계약률이 기대에 못 미칠 것으로 우려됐던 단지다. 분양시장 관계자는 "정부 발표 이후 계약률이 조금씩 올라가고 있다"면서 "당장 급한 불은 껐지만 대출금리가 아직 높은 상황이라 시장을 계속 주시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