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규 권익위 부위원장, 전현희 위원장 겨냥 "文정부 철학 추종, 국민 배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혜원 기자
입력 2023-01-08 14: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 7일 SNS에 "정무직 구성이 혼재돼 소속 공무원 태도도 어정쩡"

  • "모호한 지위서 갈등하며 어려운 시간 보내고 있을지도"

  • "개인적 용단 현명"...전현희 위원장에 사실상 사퇴 압박

김태규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6일 서울 송파구 하남감일한라비발디아파트 주민회의실에서 열린 송파천마공원 축구장 빛공해 및 소음저감 요구 집단 고충 민원 현장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태규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이 "현 정부 정무직이 문재인 정부의 철학과 가치관을 추종한다면 그것은 국민이 선거를 통해 보인 선택을 배신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윤석열 정부 들어 사퇴 압박을 받아온 전현희 권익위원장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김 부위원장은 지난 7일 자신의 SNS에 '권익위 투입 적응기의 첫 소회'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정무직이란 그 임명 과정에서부터 철학과 가치관이 고려되는데 정반대 가치관을 가진 구성분자가 한 조직 안에 있으면서 그 조직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말한다면 당연히 설득력이 떨어진다"며 이같이 적었다.
 
그는 "정무직 구성이 혼재돼 있으니 소속 공무원의 태도도 어정쩡하기는 마찬가지"라며 "국민의 선택으로 세워진 윤석열 정부의 공무원인지, 전 정부 정무직 공무원의 부하직원인지, 모호한 지위에서 지속해 갈등하면서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도 모른다"고 평가했다.
 
이어 "'법이 그러하니 법대로 하겠다'라고 한다면 그 역시 존중될 필요가 있다"면서도 "그러나 현재 위원회형 부처의 전 정부 임명 정무직들이 오직 법의 준수만을 이유로 그 자리를 지키려는 것인지에 관하여는 다양한 의문들이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행법이 만들어질 당시만 하더라도 정무직 공무원은 정권이 교체되면 의당 사직하는 관행이 있었던 듯하다"며 "이제 새로운 문제점이 부각됐으니 개인적 용단과 관련된 입법을 통하여 문제를 푸는 것이 국민의 선택을 존중하는 현명한 방법으로 사료된다"고 강조했다.
 
김 부위원장이 해당 글에서 실명을 거론하지 않았지만, 문재인 정부가 임명한 전현희 권익위원장에 자진사퇴를 압박하는 취지의 글로 해석된다. 전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가 여권을 중심으로 사퇴 압박을 받아왔다. 부장판사 출신인 김 부위원장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인 지난해 10월 권익위 고충·민원담당 부위원장에 임명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2개의 댓글
0 / 300
  • 이런 사람의 자기만의 편협한 시각으로 판사업무를 수행했다면 판결한 사건들도 의문이 든다....

    공감/비공감
    공감:3
    비공감:0
  • 이런 사람이 대한민국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이라니....
    언뜻 들으면 현 정권의 철학과 가치관을 추종하는 인사가 정무직을 맡는게 맞는 말처럼 들린다. 허나 그런 정무직인사가 온다고 해도 소속공무원의 성향은 변하지 않는다. 보수가 온다고 진보성향 공무원이 보수가 안되고 진보가 온다고 보수성향 공무원이 진보가 될까?
    조직의 문제 진단을 본인의 똑똑한 머리로 한 걸까? 특히나 국민권익의 공무를 맡은 사람으로 정권의 철학과 가치관으로 국민의 권익을 판단한고 처리한단 말인가? 헌법이 보장하는 개인 자유의사를 입법을 통해 해결 하자니....

    공감/비공감
    공감:2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