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금융그룹, 기업 유동성 구원투수로 등판… 롯데건설 보증부 ABCP 매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재빈 기자
입력 2023-01-08 13: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조5000억원 규모 자금조성

[사진=메리츠금융그룹]


메리츠금융그룹이 유동성 문제를 겪고 있는 기업들의 구원투수로 등판했다.

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메리츠증권 주간으로 메리츠금융그룹이 선순위 9000억원, 롯데그룹이 6000억원을 출자해 총 1조5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조성, 롯데건설 보증부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등의 채권을 매입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채권 매입으로 롯데건설은 대규모 자금을 마련, 자금시장 경색으로 인해 발생한 시장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유동성을 확보했다.

이번 ABCP 매입을 두고 메리츠금융그룹이 기업금융에 특화된 글로벌IB 본연의 업무를 수행해냈다는 평가가 나온다. 기업의 금융 니즈에 맞춤 솔루션을 시의적절하게 제공했다는 평가다. 특히 최근 유동성 경색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설업에 대한 지원에 나서면서 자본시장의 실물경제 지원 기능 강화라는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제도 도입 취지에 부합하는 사례라는 분석도 나온다.

메리츠금융그룹 관계자는 "이번 비즈니스 모델 같은 메리츠의 '스텐트(stent)' 역할이 현재 자금시장 돈맥경화를 해결하고 시장을 선순환 하는 좋은 방안이 될 것"이라며 "이번 협력을 통해 롯데그룹과의 장기적인 파트너십 구축도 기대한다"고 말했다.

롯데건설이 자금 조달에 지속적으로 성공하면서 유동성 문제도 무난하게 해결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온다. 앞서 롯데건설은 지난해 12월 30일 전환사채 2000억원과 지난 2일 공모사채 2500억원 등을 통해 총 4500억원을 조달한 바 있다. 조달한 자금은 계열사 간 대여금 상환에 사용할 계획이다.

한편 메리츠증권은 현재 롯데건설과 컨소시엄을 통해 마곡마이스 단지, 검단101역세권 개발사업 등 대규모 복합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