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덕 포항시장, 미국 방문…세계로 도약하는 신산업 혁신도시 포항 발전 모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23-01-03 13: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CES 2023, 애플 본사, 실리콘밸리, 기업혁신파크 등 글로벌 신산업 선도도시 중점 방문

  • 포항 미래 핵심 신산업과 연계한 발전 방안 발굴, 대미 교류·협력 강화 기대

이강덕 포항시장 신년 기자 회견 장면. [사진=포항시]

경북 포항시는 이강덕 시장 등 20여 명의 방문단을 구성해 3일부터 17일까지 미래 신성장 산업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신산업 분야 공동 사업 발굴, 혁신 기업 투자유치 등 미래 신성장 산업과 연계한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대미 교류·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이뤄졌다.
 
핵심 연관 부서 위주로 방문단을 최소화해 라스베이거스, 실리콘밸리, 피츠버그, 샌디에이고 등 글로벌 산업을 선도하는 혁신 도시들을 중점적으로 방문한다.
 
방문단은 가장 먼저 3년 만의 정상 개최로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라스베이거스 ‘CES(국제전자제품박람회) 2023’을 방문한다.
 
‘CES 2023’은 미래 기술과 첨단 제품 등 글로벌 트렌드를 선도하는 ‘혁신의 장’으로 차세대 산업 동향 및 수요 파악이 용이해 매년 수천 명에 달하는 국내외 기업 CEO들과 학계·산업계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기술 전시회다.
 
이에 삼성, LG, SK 등 주요 대기업을 비롯해 서울시, 부산시, 대구시, 화성시 등 국내 주요 지자체들도 올해 참가를 확정하며, 미래 핵심 산업과 연계한 신사업 발굴 및 투자 제안 등 긴밀한 비즈니스 협업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포항관’을 조성해 경북관·포스텍관과 함께 지역 기업 30여 개사가 CES 2023에 참가하는 만큼 해외 시장 판로 확대 및 바이어 확보, 수출 역량 강화 등 향후 신시장 발굴 및 선점을 위한 기업 차원의 실질적인 경쟁력 제고를 기대하고 있다.
 
이어 실리콘밸리 내 세계적 혁신 기업인 ‘애플(Apple)’ 본사를 방문해 향후 애플 혁신센터 및 제조 공장 유치 등 신산업과 연계한 구체적인 발전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애플은 포항시에 세계 최초로 ‘제조업 R&D센터’를 두고 있으며 국내 최초의 ‘디벨로퍼 아카데미’는 매년 새로운 혁신 인재를 양성하고 있어, 이번 본사 방문을 통해 사업 확대를 제안하고 신규 투자를 건의하는 등 ‘애플 시티’로서의 확실한 입지를 굳히겠다는 계획이다.
 
또 방문단은 철강 중심에서 미래 신산업으로의 전환을 선도하고 있는 ‘피츠버그’를 방문해 투자 제안, 인적 교류 등 신산업 전 분야에 걸쳐 경제 교류·협력을 논의할 예정이며, 도시 성장 과정 및 미래 비전 등 두 도시 간의 유사성을 바탕으로 긴밀한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방미 일정의 마지막 도시인 샌디에이고에서는 기업혁신파크와 현지 스타트업 기업을 방문해 자생적 스타트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성장 단계별 지원 체계 및 투자 노하우, 창업 유인책 등을 벤치마킹하며, 시가 추진하고 있는 ESG 글로벌 기업혁신파크, 창업 클러스터 구축 등 ‘포항형 혁신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접목 방안과 추진 전략 등을 모색한다.
 
이강덕 시장은 “미래 핵심 신산업 허브 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는 포항이 이번 미국 방문을 통해 대내외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세계로 도약하는 ‘글로벌 신산업 도시 포항’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