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출신' 김경진 동대문을 낙점에, 이준석 "난 보스턴 출마해야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3-01-01 17: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강특위, 허은아 대신 김경진 확정 비판…"애초에 말 안 되는 기준"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지난달 22일 오후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 정경관에서 정치외교학과 '한국의신보수주의' 주최로 열린 특별 강연 '보수주의의 길을 묻다'에서 학생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친윤'(친윤석열) 그룹 인사로 평가되는 김경진 전 의원이 서울 동대문을 조직위원장으로 결정된 이유 중 하나로 '고려대 동문'이란 점이 꼽힌 데 대해 "그럼 저는 보스턴에 출마해야 하냐"라며 비꼬았다.

이 전 대표는 지난달 31일 MBC 라디오에 출연해 당 조직경쟁력강화특위(조강특위)가 비례대표 허은아 의원 대신 김 전 의원을 동대문을 조직위원장으로 결정한 사실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자신의 경우, 졸업한 하버드대학교와 가까운 보스턴에 출마해야 하지 않느냐며 당의 결정을 비판한 것이다.

허 의원은 이준석 대표 체제에서 동대문을 조직위원장으로 내정됐지만, 당시 최고위원회 최종 의결을 받지 못했고 지난달 29일 결정된 조직위원장 인선에서 김 전 의원이 동대문을 조직위원장에 낙점됐다.

'친이준석계 인사 솎아내기'란 비판이 나오자 조강특위를 이끌었던 김석기 사무총장은 기자들과 만나 "김경진 전 의원이 더 인지도가 있었고 학교도 고려대를 나왔다"고 설명한 바 있다. 이를 두고 허 의원을 비롯한 당 일각에서는 '학벌 논란'을 제기했다.

이 전 대표는 "애초에 말이 안 되는 기준"이라며 "허 의원의 학벌은 오히려 들여다보면 조롱의 대상이 될 게 전혀 아니다", "(허 의원이) 검사(출신)가 아니란 것 빼고는 김경진 전 의원에 비해서 못한 게 뭐냐고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이 전 대표는 지난 2014년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전당대회에서 당시 '비박계'(비박근혜계) 김무성 후보가 '상향식 공천'을 내세워 '친박계'(친박근혜계) 인사들로부터 전폭적 지지를 받았던 서청원 후보를 꺾었다며 "이번 조강특위 결과 때문에 전당대회 키워드는 '상향식 공천' 하나로 정리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과연 (전당대회 후보들 간의) TV 토론에서 그 질문을 했을 때 김기현 대표 같은 사람들이 '저는 용산의 압력에 굴하지 않고 상향식 (공천을) 하겠습니다'라고 할 수 있을까요? 못합니다"라고 꼬집었다.

한편, 이 전 대표는 '당원 투표 100%'로 치러지는 이번 전당대회에 대해선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고 보지 않는다"고 전망해다. 전대룰 개정으로 친윤 후보의 당선이 보장되지는 않을 것이란 뜻으로 읽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