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도시공사, '2022 혁신정책제안 최우수상' 수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과천) 박재천 기자
입력 2023-01-01 10: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초자치단체의 지역 정책연구 활성화 방안 제안

[사진=과천도시공사]

경기 과천도시공사가 30일 한국지방공기업학회 주최, 행정안전부와 지방공기업평가원이 후원하는 ‘2022 한국지방공기업학회 혁신정책제안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1일 공사에 따르면, 한국지방공기업학회는 지방공기업 연구와 실제 적용을 통해 지방공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지난 2003년 설립된 사단법인이다.

지방재정, 지방행정, 공기업 분야의 교수와 전문가 그리고 300여 지방공기업 임직원들로 구성된 한국지방공기업학회는 주민복리를 위한 지방공기업의 합목적성 실현을 위해 꾸준한 정책발굴과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정책 공모전은 지방공기업 발전과 혁신을 위한 정책사례, 새로운 제도 개혁, 시스템 개선 등을 발굴, 전국 지방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에 전파하기 위해 시행됐다.

공사는 이번 공모전에 지방공기업 개정을 통한 기초자치단체의 지역 정책연구 활성화 방안을 제안해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얻었다. 

주요 내용은 기초자치단체가 중앙정부 정책의 단순한 집행기관 역할에서 벗어나 지방주도의 자치행정을 실현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다.
 
공사 관계자는 “지금까지 자치단체의 정책을 연구하고, 제안하는 역할은 각 자치단체 산하에 있는 지방연구원의 활동으로 인실돼 왔지만 지방연구원 설립을 위한 법령은 지방연구원 설립을 위한 지자체 규모를 광역자치단체와 인구 50만 이상의 자치단체로 한정하고 있어, 과천시와 같은 중․소 자치단체에서 맞춤형 정책을 연구하고 시행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별도 연구기관 설립 없이 기초자치단체 지방공기업에 정책연구 역할을 부여함으로써 보다 촘촘한 자치행정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는 것이 이번 제안의 취지"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