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스마트도시통합센터 벤치마킹 페루·베트남 등 방문 잇따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양) 박재천 기자
입력 2022-12-05 14: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찰·소방·법무부 등과 협력해 CCTV 유기적 연계

[사진=안양시]

경기 안양시 스마트도시통합센터 벤치마킹을 위해 페루와 베트남 공무원·기업인들이 잇따라 방문하고 있다.

5일 시에 따르면, 이중에서도 페루 시장들은  안양의 지능형교통체계(ITS), 인공지능(AI) 방범 소프트웨어에 대해 구매 의사를 나타내며, 양국 도시 간 적극적인 교류를 요청했다.

페루 현직 시장과 시장 당선인, 기업인 등 16명으로 구성된 페루경제교류사절단이 지난 2일 스마트시티 벤치마킹 차 안양시를 찾았다.

이날 오전 사절단은 청사 내 센터를 둘러본 뒤, 최대호 시장과 환담을 나누고, 양측 교류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다. 

페루 안콘(Ancōn)시 신임 시장으로 당선된 사무엘 마르코 다사 타이페씨는 “생각지 못한 기술에 놀랐고, 이 시스템을 구매하고 싶다”며 “범죄에 노출된 페루 도시에 도입하기 위해 협약을 맺고 싶다”고 말했다.

페루 아방카이 시 네스토르 라울 페냐 산체스 신임 시장도 “우리 시는 광산 때문에 돈이 많이 오고 가기 때문에 범죄가 발생하기도 한다”며 “실무 인력을 안양시에 파견해 배울 수 있는 방안도 검토해 줄 것"을 제안했다.

최대호 시장은 “기술을 활용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안양시가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자료나 노하우 공유 등을 통해 적극 도와드리겠다”고 화답했다.

안양시 스마트도시통합센터는 안전, 교통, 재난, 도시관리 등 도시의 주요 상황을 통합적으로 파악하고 관리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사진=안양시]


특히, 경찰서, 소방서, 법무부, 군부대와 협력을 통해 기존의 교통·안전·행정 용도의 CCTV를 유기적으로 연계해 별도의 인프라 투자 없이 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2009년 3월 센터 구축 이후 올해 11월까지 국내 1275개 기관에서 1만5497명, 해외의 134개국 609개 도시에서 4927명 등 총 2만424명이 방문했다.

스마트도시통합센터는 인공지능(AI)를 통해 특이한 움직임 감지 시 관제요원에게 알림을 발송하고, 영상을 확인해 범죄가 의심될 경우 경찰과 공조해 검거까지 신속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법규 위반이 많이 일어나는 곳에 단속 CCTV 추가설치를 고려하는 등 분석 결과를 의사결정에 반영하고 있다.
 

[사진=안양시]

한편, 첨단교통과의 윤정호 보좌관은 “AI 자동 감지 소프트웨어 덕분에 한정된 인력으로 6000대 이상의 CCTV 영상을 효율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며 “이를 활용해 스마트 스쿨존을 운영하고 있고, 향후 자율주행차와도 연계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