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이재명 "이제 진실과 책임의 시간…출발은 신속한 국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2-11-21 10: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민적 의구심에 여당 피하지 말고 답해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1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국정조사 추진을 재차 강조하며 "한 유족분의 말씀처럼 이제 진실과 책임의 시간이다. 그 출발은 신속한 국정조사"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무한 책임져야 할 정부와 국가는 어디서 무엇을 하느냐"며 이같이 비판했다.

그는 "'이태원 참사' 발생 이후 3주라는 시간 흘렀다. 길다면 참으로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인데 그동안 달라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유족 회복과 치유에 전념할 정부는 유족들을 고립시키는 데 골몰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알아서 살아라. 내팽개쳐진 느낌이다'라는 유족들의 피맺힌 호소가 터져 나오는 현실이 참으로 기가 막히다"라며 "오죽 애타는 호소와 진실에 대한 국민적 의구심에 여당은 피하지 말고 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국정조사와 특별검사제(특검)이 동시에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일주일 남짓 짧은 시간에 72만명의 국민이 참여할 정도로 국정조사와 특검 서명운동 열기가 뜨겁다"며 "참사의 원인을 제대로 밝히고 성역 없는 책임자 처벌이 가능해지려면 국정조사와 특검이 꼭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이 대표는 경제 위기를 언급하며 정부의 대응을 촉구하기도 했다. 그는 25년 전 이날 IMF에 구제금융을 신청한 사례를 거론하며 "최근 민생경제 둘러싼 위기 징후가 심상치 않다. 경제의 핵심축이라 할 수 있는 무역수지가 IMF 이후 최장기간 적자를 기록한다"고 부연했다.

이어 "민생과 경제는 백척간두 위기에 있는데 정부의 인식과 대응은 천하태평처럼 보인다"며 "IMF 국난 극복 당시 무능·무대책·무책임으로 일관하면서 위기를 은폐하던 모습과 너무 많이 닮아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위기 극복에 써야 할 국가역량을 야당 파괴에 허비하고 있어 안타깝다"면서도 "검찰 독재정권의 어떤 탄압에도 민주당은 흔들림 없이 민생과 경제 챙기고 평화와 안보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