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순방] 尹대통령, 인니 진출 기업인 만나 "도전 정신에 감사...성공 지원하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발리(인도네시아)=이성휘 기자
입력 2022-11-14 17: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년 양국 수교 50주년...한류 활성화, 통합 지원센터 구축 등 요청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인도네시아 발리 누사두아 컨벤션센터(BNDCC)에서 열린 'B20 서밋 인도네시아 2022'에서 '글로벌 복합위기 극복을 위한 기업의 역할, 그리고 디지털 전환 시대의 글로벌 협력'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 뒤 행사장을 나서며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에 진출해 있는 한인 기업인 11명과 오찬 간담회를 하고 "도전 정신에 감사드린다"며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정부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격려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인도네시아 발리의 한 호텔에서 1시간 30여분 간 한인 기업인 11명과 점심을 함께 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현지 기업 활동에 매진하고 있는 우리 기업인들을 만나 그간의 노고를 격려하고 현지에서 겪는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자리였다.
 
행사에는 한인상공회의소, 한인무역인협회 등 현지 주요 경제협의회 회장들과 코린도(목재·팜유), 로얄수마트라(방산·호텔·의료기기), 스틸리언(사이버보안), 휴먼스케이프(의료플랫폼) 등의 기업 대표들이 함께했다.
 
인도네시아는 아세안(ASEAN, 동남아시아국가연합) 내 유일한 주요20개국(G20) 국가로 지난 1973년 한국과 수교한 이후 양국 교역량은 100배 이상 증가했다. 지난해 기준 교역 규모는 아세안 내에서 4위, 투자 규모는 3위를 차지하는 등 긴밀한 통상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기업인들은 내년 2023년도가 양국 수교 50주년을 맞이하는 뜻 깊은 해이니만큼 K-POP 콘서트 지원 등 정부의 각별히 관심을 요청했다. 아울러 통합된 합동 지원센터를 만들어 정부 지원이 보다 효율적이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이러한 요청에 추경호 경제부총리 및 기획재정부 장관 등 정부 관계자들은 적극 검토하겠다고 화답했다.
 
윤 대통령은 기업인들에게 누구보다도 앞서서 섬유, 봉제 등 분야 인도네시아 시장을 개척하여 오신 기업인들이 현재 양국 관계의 발전을 이끌었음에 대해 다시 한번 감사의 말을 전했다. 또한 내년 양국 수교 50주년을 맞이해 기회가 된다면 인도네시아 정상과 만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우리 기업의 사업활동이 더욱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