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마무스메 집단소송 취하…카카오게임즈, 이용자와 소통 노력 통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은정 기자
입력 2022-11-10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집단소송 대표단 발표…"게임 정상화 이뤄져, 좋은 선례로 남길"

우마무스메 프리티더비 게임 [사진=카카오게임즈]

모바일 게임 '우마무스메 프리티더비(이하 우마무스메)' 이용자가 카카오게임즈를 상대로 제기한 집단소송이 취하됐다.

우마무스메 소비자 집단소송 대표단은 10일 오전 11시께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소송 취하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소송단 대표는 김성수씨, 대변인은 이철우 변호사가 맡고 있다.

일본 게임 개발사 사이게임즈가 개발한 우마무스메는 국내에서 카카오게임즈가 퍼블리싱하고 있다. 경주마를 의인화한 우마무스메를 육성, 경마 경주에 출전시켜 인공지능(AI) 또는 다른 이용자와 경쟁에서 승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카카오게임즈의 지난 2분기 실적발표에 따르면, 우마무스메는 일 매출 150억원을 달성해 게임 카테고리 매출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용자들은 일본 서버와 아이템 차등 지급 등을 이유로 카카오게임즈에 항의를 지속해왔다. 이에 카카오게임즈는 사과문을 올리고 수습에 나섰지만 이용자들은 제대로 된 소통을 요구하며 마차시위 등을 이어갔다. 결국 주요 이용자들로 구성된 집단소송 대표단은 지난 9월 23일 카카오게임즈에 게임 운영 미숙으로 발생한 피해를 보상하라며 손해배상 소송을 냈다.

집단소송 대표단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카카오게임즈가 우마무스메 운영·소통 과정에서 실수를 거듭하면서 이용자들은 마차시위나 성명문을 내는 등으로 소통의 기회를 비롯해 소비자의 권리를 온전히 보장할 것을 요구해왔다. 이러한 요구가 반영되지 않자 소송 제기라는 집단행동으로 이어지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카카오게임즈가 이철우 변호사와 소송 절차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이용자들의 의견을 전달 받았고, 가장 문제가 됐던 '키타산 블랙' 서포트 카드 픽업 기간을 복각했고 지난 9일 공지를 통해 그간 이용자들이 요구해오던 사항들을 이행하거나 이행하기로 약속하는 등의 행보를 보이면서 상황이 급변하기 시작했다"고 짚었다.

집단소송 취하 배경에 대해 이 변호사는 "궁극적인 소송의 목표는 '게임 정상화'였기 때문에 수시로 카카오게임즈 측에 그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거나 개별 이용자들의 의견을 전달하는 과정이 있었다. 사측이 이러한 의견을 대부분 반영했음을 확인했고, 내부 회의와 소송 참여자의 의사를 전부 취합해 취하를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성수 소송 대표단장은 "국내 최초의 '게임 소비자 집단소송'이었고 결과적으로 이용자들의 요구 사항을 관철시키는 결과를 이뤄냈으므로 게임 업계와 소비자(이용자) 보호와 관련해 좋은 선례로 남았으면 한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