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출석하는 가상자산업계…이석우·이정훈·신현성 증인 채택(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2-09-27 17: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테라 사태 질의 쏟아질듯…송치형은 최종 명단서 제외

  • '금융사고' 캐묻는다…5대 시중은행장 줄소환

  • 론스타 외환은행 매각 관련 증인도 대거 포함

[사진=두나무]

다음 달 4일부터 시작되는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증인 및 참고인 명단에 가상자산업계 관계자들이 대거 명단에 올렸다. 이석우 두나무 대표, 이정훈 빗썸 창업주, 신현성 차이코퍼레이션 대표가 국감장에 선다. 당초 명단에 이름을 올렸던 송치형 두나무 회장은 최종 명단에선 제외됐다. 

27일 국회 정무위는 이번 국감 증인 및 참고인 명단으로 총 44명(증인 39명, 참고인 5명)을 의결했다.

이사회 의장이기도 한 송 회장 대신 이석우 두나무 대표 증인 소환을 최종 결정했다. 이 대표는 다음 달 11일 예정된 금융감독원을 대상으로 한 정무위 국정 감사일에 출석해 두나무 수수료 수입 및 투자자보호센터 운영 관련 질의에 답할 예정이다.

이정훈 빗썸 창업주는 다음 달 6일 금융위원회 대상 국정 감사에서 아로와나 코인 조작 의혹에 대한 질의응답에 응해야 한다. 같은 날 테라 공동설립자인 신현성 차이코퍼레이션 대표는 가상화폐 테라·루나 코인 사태 관련 건에 대해 집중 질의를 받을 전망이다. 당초 김서준 해시드 대표도 테라·루나 사태로 국감장에 소환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명단에는 오르지 않았다.

정무위는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장(이재근 KB국민은행장, 진옥동 신한은행장, 박성호 하나은행장, 이원덕 우리은행장, 권준학 NH농협은행장)들을 증인으로 줄소환한다. 출석일은 다음 달 11일이다. 

횡령, 유용, 배임 등 은행에서 발생하는 금융사고에 대한 책임, 내부통제 강화 등 향후 재발 방지 대책 마련 여부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질 예정이다. 이번 국감 기간 5대 금융지주 회장들은 오는 10월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 총회에 참석을 확정해 일제히 자리를 비운다. 

론스타 외환은행 매각과 관련한 증인들도 대거 국감장에 선다. 김승유 전 하나금융지주 회장(현 쏘카 사외이사), 김건식 서울대 교수, 전성인 홍익대 교수, 김갑유 법무법인 피터앤김 대표 등이 그 대상이다.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대표는 다음 달 7일 공정위원회 대상 국감에 출석해 온라인플랫폼공정화법(온플법)에 대한 질의를 소화한다. 이외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 이동걸 전 산업은행장도 당초 증인 및 참고인으로 이름을 올렸지만 최종 출석은 불발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