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김대현 시의원 트램 저렴 발언에… 경제성 비교 트램 재검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 이인수 기자
입력 2022-07-20 16: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존 시가지에 트램 도입, 막대한 교통혼잡비용 예상

  • 대구시, 외지 대형시공사 초청 상생협력 간담회 개최

대구 도시철도 3호선 모습 [사진=대구시]

대구시의회 제29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기획행정위원회 김대현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민선 8기의 시정 방향에 따라 노선계획과 차량 형식 변경이 검토되고 있는 대구 도시철도 순환선 사업의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한 바가 있다.
 
김대현 의원은 5분 자유발언에서 모노레일을 도입하면 경제성 검토와 예비타당성 조사를 다시 진행해야 하므로 일정 지연을 피할 수 없고, 건설 비용도 트램이 8500억원인데 비해 모노레일의 경우 1조5000억원으로 1.7배 증가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더불어 김 의원은 트램의 문제점으로 지목되고 있는 교통정체 문제는 시민들이 승용차 운행을 줄이고 시내버스, 트램 등의 대중교통을 더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환경을 조성해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 바가 있다.
 
이에 대구시는 도시철도 순환선 경제성 검토를 진행한 결과, 트램의 실제 사업비가 예상 사업비를 훨씬 초과하는 사례가 있다는 점과 기존 시가지에 트램을 도입하면 발생하는 막대한 교통혼잡비용 등을 고려한다면, 도시철도 순환선을 트램으로 건설하는 것은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대구시는 제29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대현 의원의 대구 도시철도 순환선을 트램으로 건설하는 것이 모노레일로 건설하는 경우보다 건설비가 적게 들어 경제성이 있다는 주장에 대구시는 트램과 모노레일의 경제성을 비교 검토했다.
 
대구시 김대영 정책기획관은 “일반적으로 트램의 사업비는 모노레일의 3분의 1수준으로 알려져 있으나, 최근 건설된 부산 오륙도선과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의 경우 실제 건설과정에서 사업비가 초기 예상 사업비의 2배 정도까지 증가한 바 있어 모노레일 대비 트램의 경제성이 우위에 있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라고 전했다.
 
또한, “사전에 트램 부지가 확보돼 교통정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위례선, 동탄트램 등 신도시 트램과는 달리, 대구시는 기존 시가지에 트램을 도입해야 하므로 막대한 교통혼잡비용이 발생할 것이라는 검토 결과도 있다”라고 말했다.
 
이는 트램이 건설되면 차선이 넓지 않은 기존 도로를 2~3차로 정도 점용할 뿐만 아니라 교차로에서 트램의 우선 신호 부여가 어려워, 시민들의 교통편의를 위한 트램이 오히려 시민들의 불편을 초래하고 교통혼잡을 가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국토교통부는 올해 6월 트램 타당성 평가 기준 부재에 따른 지자체 요구를 반영해 트램의 특성을 고려한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 개선연구에 착수했다. 대구시는 추후 국토교통부가 트램의 특성이 반영된 지침을 마련하는 대로, 다시 한번 트램의 경제성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대구시 산격청사 [사진=대구시]

한편, 대구시는 7월 20일, 산격청사 대회의실에서 중앙 1군 외지대형시공사 15개 사와 대구지역 전문건설업계 관계자, 구·군 건축(주택)과장 등을 한자리 모아 건설업계 상생협력 방안 모색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외지시공사의 수주 강세로 지역 자본의 역외 유출이 우려되는 가운데 실질적으로 공사를 시행하는 현대건설, GS건설 등 외지 대형건설사의 대구지역업체 하도급 협력을 끌어내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대구시는 외지시공사에 지역 우수업체의 협력업체 등록과 하도급 공사 입찰 참가 확대, 지역업체 하도급 70%와 지역의 인력·자재·장비 85%를 사용해 주라고 요청했다.
 
지역 전문건설업체에는 품질·안전관리, 생산성 관리 등 건설대기업이 요구하는 협력업체 등록기준에 부합할 수 있도록 자체 체질 개선과 경쟁력 강화에 매진해 주라고 당부했다.
 
대구시는 기업들이 전하는 현장의 고충과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충분히 검토해 해소 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을 약속했으며, 참석한 외지 대형건설사도 지역 하도급 확대, 건설업체 1:1 상담회 추진 등 시책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화답했다.
 
간담회 개최에 이어 대구시는 오는 8월 31일 외지 대형건설사와 지역 전문건설업체의 만남의 날인 ‘상생 매칭데이’ 행사를 엑스코에서 진행하며 지역업체 수주 확대를 위해 나설 예정이다.
 
권오환 대구시 도시재창조국장은 “이런 소통의 자리를 자주 만들어 건설업계 활력 회복과 동반 성장을 위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지원책을 마련하고, 건설업계 고충이나 건의 사항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