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빅스텝 단행] 이창용 "집값 등 자산가격 조정 불가피…금리 등 위험 고려한 경제활동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2-07-13 13: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3일 금융통화위원회 회의가 끝난 뒤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창용 한국은행(한은) 총재가 13일 빚을 내 주택을 구입하거나 투자에 나섰던 젊은 '영끌족'들에게 "금리 등 위험을 고려한 경제활동이 바람직하다"고 당부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회의가 끝난 후 기자간담회에서 2030세대가 주축인 이른바 '영끌족'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느냐는 질문에 “우리나라 부동산 가격은 이미 높은 수준이었고 주가도 PER(주가수익비율)이 15까지 올라가는 높은 수준이었다”며 “이번 금리 상승 국면을 통해 자산 가격이 조정되는 것은 불가피하다. 금리를 올리면 부동산 가격, 주식 가격은 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이날 오전 물가 안정을 위해 기준금리를 한 번에 0.50%포인트 올리는 ‘빅스텝’을 사상 처음으로 단행했다. 이에 따라 기준금리는 종전 1.75%에서 2.25%로 단번에 상승했다. 한은의 이번 기준금리 상승 결정에 따라 대출금리 역시 오를 것으로 예상되면서 차주들의 이자부담 역시 확대될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커졌다.

이 총재는 “지금의 2030세대는 경제생활을 시작한 이래 한 번도 높은 인플레이션을 경험한 적이 없는 분들”이라며 “현 세대는 집을 구입할 때 연 3% 이자로 돈을 빌리면 그 금리 수준이 평상 갈 것으로 생각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그러나 "지금의 경제 상황에서는 그러한 가정이 변할 수 있고, 높은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이 얼마나 갈 것인지도 불확실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어 “앞으로는 금리가 0%대나 2~3%대 수준에서 장기적으로 머물 것이라는 가정하에 경제활동을 하기보다는 위험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의사결정을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