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상의, 관내 기업 수출물류비 250만원씩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2-05-02 15: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5월 9일부터 물류공급망 붕괴로 경영 악화 100개 기업 대상으로

[사진=인천시상공회의소]

인천상공회의소는 인천광역시와 공동으로 관내 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출 물류비를 5월 9일부터 기업당 최대 250만원 총100개 기업에 지원한다.

인천상의와 시의 이같은 지원 방침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글로벌 공급망의 급격한 붕괴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대외적으로 수출동향이 어려워 짐에 따른 대책 차원이다.

특히 선박·항공기의 항로 및 선복감소, 선복예약 지연 등 대내적 원인으로 물류비가 급격히 상승해  관내 수출기업 경영에 막대한 피해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한 것이다.

인천상의는 대·내외적인 상황을 고려해, 관내 기업들에 2019년부터 직접 수출물류비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기업당 최대 250만원, 총 195개사에 4억 2000만원을 지원한 바 있다.

올해에도 지난해와 같이 수출기업은 INCOTERMS 조건에 따라 수출자가 부담하는 국제 운임, 현지 창고보관비 및 현지 내륙운송료의 일부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DHL, FEDEX, UPS, SF EXPRESS 등 특송업체 및 EMS를 통하여 소량화물이나 견본품을 운송하고 수출자가 물류비를 부담한 경우에도 지원이 가능하다.

아울러 물류비 증가로 인한 원자재 가격 상승과 공급망 붕괴로 생산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는 인천기업의 경영환경을 개선을 위해 우체국등 관련기관및 물류기업 LX판토스(지에스글로비스)등과 업무협약을 맺고 회원사에 각종 수출지원사업을 전개하기로 하였다.

먼저 인천광역시, 경인지방우정청 및 인천남동우체국과 협업하여 EMS 통해 수출을 하는 경우 비용할인 혜택을 지원할 예정이다. 

다만 희망 관내 기업은 우체국과 물류비 관련 계약이 체결되어 있어야 한다.

아울러 지에스글로비스와 MOU를 체결하여 특송업체를 통한 수출을 진행하는 경우 운송비 할인율 적용, 항공기 선적 공간 우선배정 등 수출기업에 혜택이 가도록 다각도로 지원할 예정이다. 

2022년 수출기업 물류비 지원사업 신청은 인천광역시 비즈오케이에서 9일부터 9월 30일까지 온라인으로 신청을 받는다.

신청을 위한 증빙자료는 담당자 이메일로 접수해야 하며  예산 소진 시까지 상시 접수가 가능하다.

인천상공회의소 국제통상실 이창훈 실장은 “2022년 추진하는 중소기업 수출지원사업은 수출물류비 지원은 물론 물류공급망 구축, 해외시장개척, 수출인프라 확충, 마케팅사업 등 다양한 분야를 지원하고 있으니 많은 기업들이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