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경기 파주시, 10년 뒤 분양가 미리 확정 '누구나집'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파주)임봉재 기자
입력 2022-03-01 14: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금촌 2택지 C3블록 민간사업자 공모…최고 분양가 5억7000만원'

파주시청[사진=파주시]

경기 파주시(시장 최종환)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분양가확정 분양전환형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하 누구나집)' 사업을 추진한다.

누구나집은 무주택 서민, 청년, 신혼부부 등에게 내 집 마련의 기회를 제공하는 새로운 형태의 분양전환 제도다.

입주 시 집값의 10%를 지급한 뒤 10년간 시세의 95% 이하(청년주택 등은 85%) 임대료로 거주하고, 입주 시 미리 확정한 가격에 우선 분양을 받을 수 있다.

시는 금촌 2택지 내 C3블록 3만8114㎡에 누구나집 공급을 위한 민간사업자 공모를 실시한다.

규모는 전용면적 85㎡ 이하, 820세대 이하로, 입주 전 확정 분양가는 최고 5억7000만원 수준이다.

분양 최고가는 한국부동산원에서 조사한 현재 주변 지역 시세를 기준으로 매년 가격 상승률(1.5%)을 13년간 적용해 산정한다.

정확한 확정 분양가는 민간사업자가 제시한 사업계획서의 분양가, 임대관리·서비스 계획, 아파트 건설 품질 등을 검토해 결정한다.

시는 평가위원회 심사를 통해 오는 5월께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또 금촌 2택지 1만㎡에 공공시설을 건립하기로 하고, 시설물 용도·규모 등을 검토 중이며, 이달부터 인근 주민을 대상으로 공공시설 수요 조사 등을 벌여 용도와 기능을 정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