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광주 학동 붕괴참사 입찰방해' 현산 임원 구속영장 청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한지 기자
입력 2022-02-23 09: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 용산구 HDC현대산업개발 본사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광주 학동 붕괴참사' 사건과 관련해 입찰방해 혐의를 받는 HDC현대산업개발(이하 현산) 본사 임원에 대해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23일 법조계와 광주경찰청 등에 따르면 광주지검은 학동 붕괴참사 관련 입찰 방해 혐의로 현산 A 상무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일단 A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는 오는 24일 오전으로 잡혔다. 그러나 A씨 변호인이 기일 연기를 요청하면 변경될 수 있다.

A씨는 붕괴 참사가 발생한 광주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 사업지의 일반건축물 철거 업체 선정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광주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에 따르면 A씨는 공개입찰방식인 학동 건물 철거업체 선정 과정에서 조합 측의 부탁을 받고 특정 업체를 내정했다. 최종 철거 업체로 선정된 한솔 기업 측에 구체적인 입찰 가액을 알려준 것으로 조사됐다. A씨는 혐의를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A씨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 여부가 결정되면 입찰 비위에 관여한 조합과 정비업체 관계자들에 대해서도 추가 신병 처리를 검토하고, 현산 본사 내 결재라인을 대상으로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한편 지난해 6월 9일 광주 동구 학동에서 철거 중이던 5층 건물이 도로 쪽으로 붕괴하며 쓰러져 시내버스를 덮치는 사고가 발생, 17명이 사망하거나 중상해를 입었다.

이후 현산은 광주 학동 붕괴 참사 발생 7개월여 만에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아파트 신축 현장에서 16개 층에 걸쳐 구조물이 붕괴해 6명이 숨지고, 1명이 다치는 사고를 또다시 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