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이후 보이스피싱 시도 급증 주의..."주의 게을리하면 안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수습기자
입력 2022-02-13 12: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검찰·경찰 사칭 전화, 미끼문자 등 조심해야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설 이후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범행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13일 국수본에 따르면 지난해 보이스피싱 발생 건수는 1월 3187건, 2월 2417건으로 집계됐지만 3월에는 4017건으로 급증했다. 경찰은 올해도 설 연휴에 쉰 뒤 본격적으로 보이스피싱 범행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경찰은 "최근 검찰과 경찰 등 정부 기관을 사칭하는 범죄 형태가 증가하고 있다"며 "이미 탈취한 개인정보를 활용해 전화를 받는 사람이 어디에서 일하는 누구인지까지 알면서 고압적인 말투를 사용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위축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낮은 금리 대출로 바꿔준다는 등 소위 '미끼문자'를 보내 전화를 유도하는 수법도 성행하고 있다. 

경찰은 기본적으로 대출 관련 문자메시지는 의심하고 대출이 필요한 경우 받은 문자로 전화하지 말고 정식업체의 대표번호로 직접 연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만약 대표번호를 모르면 금융위원회나 금융감독원에 문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최근 자녀를 사칭해 "휴대전화가 고장이 났다"며 다른 번호로 문자를 보내달라고 한 다음 피해자 신분증과 신용카드, 계좌번호 및 비밀번호 등 개인·금융정보를 탈취하는 수법도 여전히 주의해야 한다. 

국수본은 올해 1월에는 2044건, 514억원 피해가 발생해 전월(2336건·573억원), 작년 1월(30187건·697억원) 대비 감소했지만, 사기범들이 계속 허점을 찾아 범행을 시도하는 만큼 주의를 게을리하면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