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경기부동산포털' 이용자 편의 위해 대폭 개선...신규 서비스 7건 보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2-01-13 09: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도유지정보지도·농산물 생산지도·아동돌봄시설지도·사회복지시설지도 등

  • 2021년도 하루 이용 건수 평균 68만건 달성...메인화면 개선 등 기능 개선

경기부동산포털 모바일 메인화면 모습 [사진=경기도]

경기도가 13일 ‘경기부동산포털’에 대한 이용자 수요를 반영해 2021년 도유지 정보지도, 3D 지도 등 신규 서비스 7건을 개발해 제공하고 일부 기존 기능을 보강해 이용자 편의를 높였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경기부동산포털은 △내집마련정보 △부동산 실거래가 △부동산종합정보 △개발정보 △건축물 내진설계 △학교·역세권 생활정보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도 대표 부동산 행정서비스로  2021년 총 2억 4700만건의 이용 건수(하루 평균 68만건)를 기록했다.

도가 이번에 새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도유지정보지도 △농산물 생산지도 △아동돌봄시설지도 △사회복지시설지도 △행정위탁지역지도 △3D(3차원 공간정보) 지도 △2020년도 최신 항공사진 지도 등이다.

특히 도유지정보지도는 도가 소유한 도유재산(토지)의 현황을 지도로 확인하고 도민이 활용 가능한 유휴 부지를 찾아 담당 부서에 대부 관련 문의를 할 수 있는 서비스로 국토지리정보원에서 2018년 기준으로 제공하던 항공사진을 2020년으로 갱신해 최근 지형지물 변화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으며 국토교통부의 3차원 공간 정보 서비스인 ‘브이월드(Vworld.kr)’ 자료를 직접 연계하는 방식으로 3D 지도를 제공했다.

도는 이와 함께 기존 서비스를 개선해 부동산 계약해제 여부와 직거래‧중개거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실거래가 통합조회’에 관련 정보를 추가했으며 ‘부동산 종합정보’에서는 건축물대장에 주차장과 오수정화시설 등 상세 정보를 포함하고 ‘토지이용계획’에서는 행위 제한 법령정보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도록 기능을 보강했다. 

도는 이 밖에 이용자가 신규 지도 서비스와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를 좀 더 빠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화면 디자인을 변경했다.

권경현 도 토지정보과장은 “경기부동산포털은 도민들이 경기도의 부동산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2011년 2월 개시해 매년 신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며 “올해도 이용자 요구사항을 반영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반영해 도민에게 더욱 사랑받는 경기부동산포털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