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기본소득 빠진 李의 이재노믹스…'민간 일자리 500만개' 띄운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2-01-06 15: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재명 후보, 11일 경제 정책 기조 발표

  • 가칭 '이재노믹스'...'성장·먹거리'에 방점

  • 500만개 안팎 민간일자리 창출 담길 듯

  • '코스피 5000·소득 5만 달러·G5' 공약도

  • 총론 밝힌 뒤 후속으로 각론 밝힐 예정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행정학회 주최 대통령선거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민간 일자리 500만개' 창출을 핵심으로 하는 경제 그랜드 플랜, 이른바 '이재노믹스(가칭)'를 선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의 'J노믹스'와 마찬가지로 '성장'에 방점을 찍었다. 이 후보의 대표 공약인 '기본소득'은 이재노믹스 초안에서 제외됐다. 

여권 복수 관계자에 따르면 이 후보는 당초 6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이재노믹스 총론을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막판 세부 사항 조율을 위해 공개 시점을 오는 11일로 늦췄다. 민주당 중진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문재인 정부의 J노믹스보다 콘텐츠를 더 추가할 것"이라고 했다. 

이재노믹스의 핵심 키워드는 '대전환 경제'다. 특히 민간 일자리를 통해 경제 선순환을 꾀하겠다는 이 후보의 의지가 담겼다. 일자리 창출 규모는 500만개 안팎이 유력하다. 앞서 문 대통령은 제1호 공약으로 공공부문 일자리 81만개 창출을 내세웠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과 또 한번의 차별화를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500만개 일자리에는 앞서 이 후보가 지난해 11월 23일 '디지털 대전환' 공약을 발표하며 약속한 민간 일자리 200만개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후보는 당시 총 135조원 규모의 디지털 전환 투자를 통해 민간 일자리 200만개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는데, 이를 300만개 이상으로 대폭 늘렸다. 동시에 신남방·신북방 국가에 대한 투자를 통해 해외 민간 일자리도 140만개 이상 창출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이 후보는 연매출 3000억원 이하 기업의 가업 승계를 용이하게 하는 한편 법인세를 늘리는, 당근과 채찍을 동시에 제공하는 정책도 검토 중이다. 기업의 경영권은 보장하면서 사회적 책임을 늘린다는 뜻이다.

이재노믹스에는 이 후보가 최근 거듭 강조하고 있는 '5·5·5 공약', 즉 '코스피 지수 5000·국민소득 5만 달러·종합국력 세계 5위(G5) 입성' 등 내용도 포함됐다. 

이 후보 측 핵심 관계자는 "이 후보가 일관적으로 얘기하는 게 '성장의 회복이 가장 중요한 과제다', '젊은이들이 기회가 없어서 고통을 받는다', '경쟁이 전쟁이 됐다' 이런 내용"이라며 "성장을 회복시키려면 기업 투자도 늘리고 일자리도 많이 만들어야 하는데 그런 내용이 당연히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노믹스 초안에서 빠진 기본소득은 최종안에도 들어가지 않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이 후보 측 관계자는 "기본소득은 복지의 의미가 있지 않냐"며 "(이재노믹스는) 복지보다 성장, 먹거리 등에 초점을 맞췄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