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은행연합회장 "2022년 데이터 중심 경영 목표로 경쟁력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봄 기자
입력 2021-12-30 16: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2년 신년사 통해 은행권 데이터 경영 및 ESG 구체화 강조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사진=은행연합회]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이 2022년 새해를 맞아 은행권에 데이터 중심 경영과 ESG(사회·환경·지배구조) 구체화를 강조했다.

김 회장은 30일 신년사를 통해 "대변혁하는 금융산업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금융회사가 이미 보유한 금융데이터 뿐만 아니라 비금융 데이터, 가상자산과 가상공간에서 생성되고 있는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수집·분석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회장은 "테크 기업의 금융 진출로 산업과 금융이 융합되면서 금융·비금융 융합데이터의 중요성이 빠르게 커지고 있다"면서 "이를 위해 금융회사는 기존의 금융을 넘어서서 비금융 생활서비스로 진출해야 할 뿐 아니라 가상자산과 가상공간 분야로 사업을 확장해 데이터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김 회장은 또한 금융권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ESG 비전과 목표를 구체화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그는 "2022년은 유럽에서 그린 텍소노미(Green Taxonomy)에 기반해 은행권의 녹색자산 투자비율을 공시하도록 하는 등 그린워싱을 걸러내고자 하는 시도를 더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며 "해당 기준은 국내 금융회사에도 가까운 미래에 적용될 것인 만큼 올해부터는 넷제로(Net-zero) 경영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할 때"라고 말했다. 

'포용금융' 등 다양한 사회적 책임 이행도 언급했다. 김 회장은 "급격한 디지털 전환에 따른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금융접근성 확보와 더 나아가서는 양극화·불평등 심화 등 우리 사회의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금융이 기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방면으로 고민하고 실천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회장은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발생하는 리스크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회사의 급격한 디지털화는 경영진들에게 익숙한 기존의 방식으로는 명확히 측정되지 않는 새로운 리스크를 촉발시킬 우려가 있다"며 "따라서 금융회사는 데이터 확보와 디지털 전환을 위해 다양한 혁신을 시도함과 동시에 이를 통제·관리·점검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과 데이터 복원력 강화 방안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